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끊임없는 도전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어요

2022.12.27

나만 할 수 있는 일과 남들이 모두 하는 일, 그중 어떤 것을 선택하시는 편인가요? 나만의 그림을 그리고 싶어 시작한 오일파스텔 드로잉에 자신만의 노하우를 더해 ‘드로잉 키트 제품’으로 펀딩을 연 메이커가 있습니다.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님인데요. 다른 사람들이 흉내 낼 수 없는 도전으로 실시간 랭킹 5위, 약 5천만 원 펀딩금 모집에 성공한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그림을 그리는 나만의 작은 섬,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입니다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안녕하세요, 오일파스텔 풍경을 그리는 작가 아일렛솔입니다. 저는 올해 3월 와디즈에서  오일파스텔 드로잉 키트로 펀딩을 진행했고, 500명이 훌쩍 넘는 서포터분들 덕분에 5천만 원에 가까운 펀딩금을 달성했어요. 작가명 아일렛솔은 이름 없는 작은 섬을 뜻하는 영단어 ‘아일렛’과 제 본명인 전은솔의 ‘솔’을 붙인 단어예요. ‘그림을 그리는 나만의 작은 섬’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모두가 할 수 있는 일보다
나만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업 중인 아일렛솔 메이커님

저는 대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한 뒤, 반려동물 초상화를 그리는 것으로 일을 시작했어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제 그림을 그리고 싶은 마음이 커지더라고요. 워낙 밖에 나가서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기도 해서, 어떤 재료가 좋을지 고민하던 중 휴대가 편하고 발색력이 웬만한 물감만큼 뛰어난 오일파스텔이 눈에 들어왔어요.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인스타그램

약 12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인스타그램

그렇게 오일파스텔로 저만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인스타그램(@isletsol)에 작업물을 공유했어요. 코로나가 시작되던 시기쯤 제 그림들이 알고리즘을 타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었죠.

사람들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집에서 그림을 그리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던 때였던 것 같아요. 오일파스텔은 섬세한 작업에 적합한 색연필보다는 투박하지만, 발색력이 좋아 그림의 완성도가 비교적 쉽게 높아지고 눈에 띄는 색감이 매력이에요.

 

‘함께’라는 이름 아래
새로운 도전이 가능한 곳, 와디즈

제 그림이 담긴 엽서나 원화 등이 아닌 ‘오일파스텔 드로잉 키트’로 와디즈 펀딩을 기획한 건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였어요. 엽서나 원화는 사실 혼자 힘으로 제작해서 판매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이번만큼은 ‘선주문 후제작’ 방식이 가능한 와디즈에서 서포터분들과 소통하며 제품을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새로운 도전을 위해 다른 커머스 플랫폼이 아닌 와디즈를 선택한 이유이죠.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드로잉 키트

아일렛솔 메이커님이 직접 고른 오일파스텔 21색과 드로잉북이 포함된 드로잉 키트

그래서 처음 키트를 구상할 때 평소 드로잉 강의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많은 분이 저에게 자주 물어보셨던 것들을 위주로 담았어요. 저의 예비 서포터가 되어주실 분들이라 생각해 그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고, 이를 펀딩 스토리에 녹였죠.

키트는 오일파스텔 드로잉에 적합한 종이, 일부러 갖고 다니고 싶을 정도로 예쁜 디자인의 틴케이스, 또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드로잉북, 제가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색으로 꾸린 스위스 명품 오일파스텔 까렌다쉬 제품으로 구성했어요. 특히, 21색의 오일파스텔은 제 그림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께서 색감이 좋다고 자주 말씀해 주셨던 것들을 반영해 골랐어요. 덕분에 저만의 개성과 노하우가 듬뿍 담긴 키트를 완성할 수 있었죠.

 

상상 그 이상의 고객들을 만나게 해준 와디즈 펀딩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오일파스텔 드로잉 키트 펀딩

많은 서포터분들의 사랑을 받은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오일파스텔 드로잉 키트 펀딩

결과적으로 펀딩에서는 오픈 알림 신청 20위 안에 선정되고, 오픈 후에는 실시간 랭킹 5위뿐만 아니라 약 5,000만 원의 펀딩금 달성에 성공하면서 정말 많이 놀랐어요. 사실 전 펀딩 100% 달성을 목표로 했을 만큼 전혀 예상치 못한 성과였거든요. 담당자분께서도 함께 기뻐해 주셔서 참 감사했죠. 개인적으로는 경험 삼아 도전했던 펀딩에 성공해 새로운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어요.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드로잉 키트

펀딩을 열었던 올해 3월, 코로나가 점차 잦아들기 시작하던 때라 오일파스텔 드로잉 키트가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사람들이 어디서든, 여행하며 자유롭게 오일파스텔 드로잉을 할 수 있도록 한 기획이 시기와 잘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해요.

가장 기억에 남는 리뷰는 당시 만삭이셨던 한 서포터분께서 제게 직접 보내주신 DM이에요. 만삭인지라 외출이 힘든 와중에, 제 키트로 집에서 그림을 그리며 심적으로 힐링 됐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정말 뿌듯하더라고요. 집 밖으로 나가기 어려운 분들께도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아서요.

 

트렌드를 좇는 대신
나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눠보세요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드로잉 키트

메이커님의 노하우가 가득 담긴 드로잉 키트

펀딩에 처음으로 도전하는 예술 작가 혹은 크리에이터라면, 요즘 트렌드를 무조건 따라가기보다 본인이 가장 잘할 수 있고 잘 아는 분야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기획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예를 들어, 연말에는 달력이 잘 팔린다고 해서 무조건 달력을 따라 만들면 결국 유명 작가들보다 뒤처지기 마련이에요.

제가 오랜 기간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업을 하면서 스스로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이나 사람들이 오일파스텔에 대해 제게 자주 물어봤던 것들을 토대로 펀딩을 기획한 것처럼, 나만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긴 펀딩을 열 때 좋은 반응을 얻을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혼자서도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작업물 대신 서포터분들의 아이디어와 피드백을 얻으면서 발전시켜갈 수 있는 펀딩을 추천드리고요. 그건 오로지 와디즈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일이니까요.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드로잉

꾸준히 업로드된 메이커님의 오일파스텔 드로잉

펀딩을 오픈했을 때 더 많은 분의 관심을 받고 싶다면, 그전에 개인 작업 측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도 반려동물 초상화를 그려주는 일을 했을 때, 생각했던 만큼 결과가 좋지 않아 고민이 많은 와중에도 오일파스텔 같은 색다른 재료로 그린 그림들을 매일 SNS에 올렸거든요. 거의 2년 가까이 하루에 2~3개의 그림을 업로드했어요. 이렇게 꾸준히 작업하고 공유하는 일을 포기하지 않아 좋은 기회가 왔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 기회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으니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것은 항상 좋은 것이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펀딩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주저하기보다 새로운 도전으로 어떤 것이든 얻어가셨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오일파스텔 드로잉 작가 ‘아일렛솔’ 메이커님의 드로잉

새로운 재료, 과슈로 제작된 메이커님의 작품

그래서 저는 요즘 오일파스텔뿐만 아니라 ‘과슈’라는 불투명 수채화 재료에 도전해 보고 있는데요. 오일파스텔로 드로잉 키트를 만들었던 것처럼, 새로운 재료로도 재미있고 유용한 키트를 만들고 싶은 생각이 들면 또다시 와디즈 펀딩으로 돌아올 생각이에요. 개인전도 앞으로 꾸준히 열어나가고 싶고요. 앞으로도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갈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