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자가 밝히는 메이플스토리 기획전 숨은 이야기!

2023년 4월 10일 | 서비스 이야기

🎤 와디즈에 가면 메이플스토리도 있고, 진로 두꺼비도 있고, 네이버웹툰도 있고 ~ 🎵
이들 중 하나에 찐팬이거나 펀딩을 자주 찾으신다면 아실 거예요. 와디즈에는 같은 시기 하나의 캐릭터나 브랜드를 옷 입은 프로젝트가 마치 축제 퍼레이드처럼 오픈된다는 것을요. 이 진기한 현상은 우연히 일치일까요?

그럴 리가요! 와디즈는 2021년부터 캐릭터, 브랜드 등 *IP(지식재산권)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와 그 IP로 새로운 제품을 보여주고 싶은 메이커를 이어주는 중간 다리 아저씨 역할을 하고 있어요. 덕분에 찐팬들은 덕질할 기회도 많아지고, 1석 3조죠!

*IP(지식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 발명·상표·디자인 등의 산업재산권과 문학·음악·미술 작품 등에 관한 저작권의 총칭 (출처 : 두산백과)

 

와디즈와 협업한 IP 중 두 번이나 함께 한 곳이 있는데요. 올해 스무 살이 된 ‘메이플스토리’ 입니다. 무려 17개의 프로젝트가 메이플스토리와 함께 탄생했어요. 이 모든 것을 진두지휘하는 담당자로부터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이야기가 도착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메이플스토리의 찐팬 용사님들께 바칩니다.
(와디즈와 함께하는 IP 프로젝트들,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드려요 😉)

 

메이플스토리 기획전 담당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 IP제휴/기획팀에서 IP제품 기획전 운영을 담당하는 B 프로입니다.
와디즈와 제휴를 맺은 IP 파트너사의 IP 제품을 개발할 메이커를 모집하고, 제품 개발, 런칭 및 마케팅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메이플스토리 기획전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키워드별로 들려드릴게요!

 

#메이커선정 #제품선정 #HOW

메이플스토리 기획전은 무려 두 번이나 열렸어요. 같은 IP로 두 번의 기획전이 진행된 것은 메이플스토리가 유일해요.

첫 번째는 ‘팬즈메이커’라는 공개 모집으로 진행되었어요. 메이플스토리 IP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메이커님 총 11팀을 선발했죠. 사업자 등록만 되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어요. 덕분에 핑크빈 냄비, 주황버섯 앞치마처럼 기성 굿즈의 틀을 깨는 제품을 많이 소개할 수 있었어요.

메이플스토리 ip 기획전 비하인드

와디즈의 두 번째 팬즈메이커 IP사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첫 번째 기획전이 끝나고, 앵콜을 외치는 서포터님이 많이 계셨어요. 재오픈 요청하기의 수의 앞자리가 매일 바뀌더라고요! 팬들이 부르는 데, 답하지 않을 수 없었죠. 첫 번째 기획전에서 소개된 3개의 프로젝트에 내부 공모팀들을 추가해 6개의 프로젝트로 두 번째 기획전을 런칭했어요.

 

#메이플스토리 #세계관 #스터디 = #게임하기

메이커와 제품을 선정하고, 진행 과정을 서포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IP에 대한 이해가 중요했어요. 메이플스토리 세계관과 캐릭터 스터디에는 직접 게임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겠더라고요. 게임의 분위기, 용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비록 게임에 소질이 없어 메이플스토리에 진심인 용사님(유저)만큼 파악하는 것은 절대! 네버! 불가능했지만요.

 

#PM #에피소드 #제품제작현장 #방문

메이플스토리 IP 기획전 즉, 제품화에 참여한 세 팀의 메이커님을 찾아뵐 기회가 있었어요. 한 메이커님은 라이센싱 사업 전문 업체여서 많은 디자이너분의 작업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또 다른 메이커님은 도자기 장인이셨는데요, 도자기 제작 도구와 생생한 공방 현장을 목격할 수 있었죠.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IP 제품을 개발하는 메이커님의 모습이 인상 깊었어요.  사무실에 돌아와 그때 그 경험을 떠올리며 메이커님들의 상황을 상상하고 이해했어요. 덕분에 기획전을 잘 끌어나갈 수 있었어요.

그 때 그 영상 보러가기 👉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메이플스토리, 그리고 펀딩 이야기

 

#프로젝트오픈 #폭발적반응 #제품화하길잘했네

두 번째 기획전은 프로젝트 수 6건으로 첫 번째의 프로젝트 수 11건의 절반밖에 되지 않았는데요. 약 8천만 원을 더한 4억 3천만 원의 펀딩금이 모였어요! (첫 번째 이후 소문이 난 걸까요 😏)

버섯집 무드등과 키링 제품을 서포터님들이 열렬히 환호해주셨어요. 특히 키링은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 B의 한 멤버 소장품이라는 소문이 SNS를 뜨겁게 달구며 더욱 인기를 끌었죠. 첫 번째 기획전보다 2.4 배가 넘는 알림 신청자가 모이고, 이틀 만에 1억가량을 모집할 정도로 반응이 핫🔥했습니다.

 

#메이커님 #감사인사 #애정 #이유

IP 사업에 더 애정이 가는 이유는요, 메이커님들께 더 좋은 기회를 드린다는 거예요.

메이플스토리 참여 메이커님께 감사 인사를 받은 적이 있었어요. IP 프로젝트는 처음인데, 좋은 레퍼런스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줘서 고맙다는 내용이었죠. 프로젝트의 성과도 중요하지만, 메이커님의 사업에 도움이 될 만한 좋은 사례를 만들어 드린다는 점이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이에요.

 

#SNS #증정 #이벤트

메이플스토리는 2030에게 어릴적 부터 함께 자라온 친구인 만큼 팬층이 두껍잖아요. (대한민국에서 모르면 간첩) 잘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그럼 더 많은 분께 펀딩 기획전 소식을 알려보자 싶어 트위터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트위터에는 팬이 많이 있고, 확산도 잘되니까요!

본 펀딩 오픈 후 약 4일간 이벤트 글을 리트윗한 분들께 메이플스토리 첫 번째 기획전 제품을 선물로 드리는 이벤트였어요. 이전 기획전 제품을 선물로 드리면, 와디즈가 꾸준히 넥슨과 협업해 메이플스토리 제품을 선보였다는 점을 알릴 수 있으면서, 이번 기획전 소식도 재미있게 홍보할 수 있겠다 싶었죠.

무려 약 290분이 참여해주셨어요! SNS 운영 담당자님께서 매일 참여 신기록 갱신 중이라 실시간 중계 해주셔서 얼마나 뿌듯했던지 몰라요.

메이플스토리 ip 기획전 비하인드

두 번째 메이플스토리 기획전 오픈 기념 트위터 이벤트

 

#담당자의 #메이플스토리 #제품

명색이 메이플스토리 기획전 PM인데 잘 쓰고 있는 제품 하나 없다면 말이 안 되죠. 전 핑크빈 마우스패드를 가장 잘 사용하고 있어요! (이 글을 적고 있는 지금도 쓰고 있어요😁)

처음 샘플들을 봤을 때, 독특한 소재로 매끈하게 저를 바라보는 핑크빈이 눈에 들어왔어요. 느낌이 왔죠. 내꺼다. 펀딩 고.

집에 마우스패드가 있음에도, 다음 날 재택근무면 꼭 사무실에서 챙겨 나가요. 제 업무 공간을 화사하게 만들어주는 작고 소중한, 고마운 친구랍니다.

메이플스토리 ip 기획전 비하인드

귀.여.워

 

#나에게 #메이플스토리란 #넥슨 #앞으로는

자주 보면 정든다고… 메이플스토리는 저희 팀에서 다루는 IP 중 가장 자주 만난 친구들이라 그런지 애정이 생기더라고요! 다른 게임 IP로 넥슨과 함께 더 재밌는 제품을 개발하고 싶은 마음도 생겼어요.

최근 메이플스토리 외에도 마비노기 오르골 펀딩이 성황리에 종료되었어요. 넥슨의 다양한 게임 팬분들께 더 다가가고 즐거움을 드릴 방법은 없을지 다 같이 고민하고 있답니다. 우리 곧 만나요!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마일

마일

커뮤니케이션팀

좋은 메시지를 발굴하고 전달하기 위해 항상 ON 되어 있는 지독한 메시지 중독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