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스터디에 진심인 동료

2022년 11월 28일 | 칭찬 릴레이, 팀 와디즈

사내 스터디에 진심인 동료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11월의 진국이] 와디즈에는 진정성을 겸비한 탁월한 인재 ‘진국이’가 모여있어요.
‘진국이’란 와디즈 인재상이자 동료를 상징하는 캐릭터인데요. 서로의 필요를 채우며 함께 일하고 있는 와디즈의 칭찬 문화에 대해 소개합니다.

와디즈는  와디즈 5원칙 중 세 번째 ‘우리는 팀원 간의 필요를 채워줍니다’라는 원칙이 근간이 되어, 동료의 필요를 채우고 긍정적인 인상을 남긴 동료를 격려하며 칭찬을 이어나가는 ‘칭찬릴레이’라는 방식을 통해 매월 임팩트 포럼에서 발표합니다.  

11월 칭찬 릴레이의 주인공은 내 역할을 물려줄 수 있는 사람을 육성하며 팀원 간의 필요를 채우는 프로님이라고 해요. 최근 사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스터디를 진행하며 많은 동료에게 귀감이 되어주신 분인데요. 주변 동료분들의 말에 의하면, (서로 공부하자고 모인 사내 스터디에서) “이 정도까지 한다고?”라는 반응이 나올 만큼 열심히, 제대로 준비해오셔서 그 시간을 풍성하게 채워주셨다고 합니다.

진심이 아니면 어려운, 동료를 향한 찐 우정! 퍼포먼스마케팅팀 소현섭 프로님을 소개합니다. 

11월 칭찬릴레이의 주인공 퍼포먼스마케팅팀 소현섭 프로님

11월 칭찬릴레이의 주인공 퍼포먼스마케팅팀 소현섭 프로님

 

안녕하세요 소현섭 프로님,  간단한 자기소개와 11월의 진국이로 선정되신 소감 말씀해 주세요 😊

소현섭 : 안녕하세요. 저는 이전에 구글 애널리틱스 구축 및 컨설팅 업무를 했었는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경험을 더 많은 사람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나누었을 뿐인데, 칭찬해주셔서 부끄럽고 감사합니다.

 

퍼포먼스마케팅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팀인가요? 프로님의 업무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소현섭 : 퍼포먼스마케팅팀은 고객 시작부터 끝까지, 다양한 고객 접점 마케팅 채널 등을  담당합니다. 와디즈 첫 유입부터 회원 가입, 앱 설치, 펀딩, 스토어 결제, 멤버십 구독, 휴면, 탈퇴까지 이루어지는 고객 여정들을 모니터링해요. 와디즈 내 매출을 일으키는 검색 채널,  온라인 광고 매체 및 CRM 등 다양한 고객 접점에 관여도 하죠.

그 배경에서 저는 데이터 분석으로 퍼포먼스 마케터 및 CRM 마케터에게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올바른 길을 나아갈 수 있도록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요.

 

프로님께 가장 기억에 남는, 의미 있었던 프로젝트나 협업 경험이  궁금합니다. 

소현섭 :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펀딩 카테고리 선택을 앞두고 있었을 때였어요. 처음 펀딩하는 고객 대상으로 어떤 카테고리가 장기적으로 매출에 더 많은 기여를 할지 ‘첫 펀딩 카테고리 LTV(Life Time Value)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분석 결과는 재구매율, 카테고리 내 프로젝트 수, 유저당 결제 수, 평균 펀딩 가격 등을 고려했을 때, 평균 펀딩 가격이 높은 카테고리가 이득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어요.
그래서 여행, 텐트 카테고리 내 가장 펀딩 금액이 높은 코쿤라반 텐트 프로젝트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작년 동 기간(9월~11월) 대비 첫 구매 유저 평생 가치(LTV)는 24만 원에서 27만 원으로 상승했어요. 재구매율은 5%에서 8%로 더 우수한 결과를 지금까지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와디즈 매출에 기여했다고 생각해서 기억에 가장 남아 있어요.

 

고정 질문입니다📌

10월의 진국이 영주 프로님, 소현섭 프로님을 칭찬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박영주 : 소현섭 프로님을 보면 passion이 생각나요. 제가 GA 스터디 강사를 제안했었는데요, 기대 이상으로 이끌어주셨거든요. 강의도 녹화해 언제든지 누구라도 볼 수 있게 만들어주셨고요. 열정이 넘치신다고 생각합니다.

11월의 칭찬 릴레이 주인공 칭찬 기준

 

선정되셨을 때 주변 동료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소현섭 : 그날 재택근무였는데요. 제가 없는 자리를 바라보면서 소리치고, 박수치면서 축하해주셨다고 하더라고요. 현장에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11월 칭찬릴레이의 주인공 퍼포먼스마케팅팀 소현섭 프로님

프로님의 ‘베러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소현섭 : ‘calculated risks better’입니다. 마케팅 조직이다 보니 예산을 투입하고 마케팅 액션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예상하는 위험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꼼꼼하게 계산하고,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좋은 성과는 저절로 따라오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베러 메시지로 정했어요.

 

마지막으로, 칭찬 릴레이로 선정되시면 포인트를 받으실 텐데요, 현섭 프로님의 One pick 펀딩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스토어 상품도 좋습니다.

소현섭 : 최근 펀딩한 제품인데요, [진로 x 레가토] 초슬림 미니 그릴을 추천하고 싶어요. 혼자 집에서 고기구이 요리 해 먹거나, 친구들과 캠핑할 때 너무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캠핑족이 늘어난 듯한데요. 트렌드에 민감한 플랫폼인 와디즈에도 특이한 캠핑용품이 더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11월 칭찬릴레이의 주인공 퍼포먼스마케팅팀 소현섭 프로님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지니

지니

커뮤니케이션팀

임팩트를 만들기 위해 메시지를 고민하고 쌓아 올리는 커뮤니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