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

신생 브랜드가 선택한 찐팬 만드는 법

2022.03.23

많은 브랜드에서 뉴스레터를 쓰고, 팝업스토어를 열고, 그들만의 영상으로 제작기를 보여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브랜드 성장을 위한 ‘찐팬’을 모으기 위해서입니다. 스몰 브랜드부터 누구나 아는 유명 브랜드까지 누구나 공감하는 찐팬의 영향력. 이제 막 첫걸음을 뗀 신생 브랜드도 이 찐팬 만들기가 가능하다고 말하며, 와디즈에서 선택과 집중을 보여준 뷰티 브랜드 미누따미누 메이커님의 성장 과정을 소개합니다.

 

순간의 힘으로 내일을 나아가는

뷰티 브랜드 미누따미누입니다.

 

안녕하세요. 미누따미누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남호진, 남우현입니다. 먼저, 미누따미누(Minute A Minute )는 프랑스어로 ‘매 순간, 계속해서’라는 뜻을 갖고 있어요. 저희는 그 의미에 맞게 ‘기분 좋은 순간, 더 행복한 내일’이라는 모토 아래에서 욕실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처음 뷰티 브랜드를 기획할 때,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 “화장품으로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까?”였어요. 저는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화장품들 중에 샤워할 때 쓰는 제품들을 특히 좋아하는데요. 샤워를 하면 제가 좋아하는 향이 욕실 가득 나잖아요. 그때가 잠깐이라도 일상에서 벗어나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순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욕실 제품들을 좋아하게 됐어요. 그래서 그런 순간들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어 미누따미누 브랜드를 기획하게 됐습니다.

 

만족할 만한 탈모 샴푸를 위해

직접 제품 개발에 뛰어들었어요.

브랜드의 첫 시작은 제가 가장 필요한 제품으로 하는 것이 의미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탈모 샴푸를 선보이게 됐어요. 4년 동안 다양한 브랜드의 탈모 샴푸를 사용하면서 정착한 제품이 없었거든요. 말 그대로 탈모 샴푸 유목민이었죠. 쓰다 보면 머릿결이 너무 뻣뻣해지면서 더 나빠지거나, 세정력이 너무 강해 두피가 건조해지는 등 만족할 만한 제품을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제가 민감해서일 수도 있지만, 그런 저를 만족시킬 탈모 샴푸를 만들어내면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소비자분들도 좋아해 주실 거라는 생각이 들었죠. 수십 개의 샘플로 머리를 계속 감아 보고 드라이하고를 반복하면서 샴푸만으로도 부드러운 머릿결이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다행히 이 부분을 서포터분들께서도 크게 만족해 해주셔서 보람을 느끼고 있고요. 

 

탈모 샴푸로서의 기능으로는 바로 맥주효모추출물을 100,000ppm 함유했다는 점이에요. 제가 맥주효모를 방송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고, 그 이후에 더 공부를 해봤는데 맥주 효모 구조가 모발의 구조와 매우 비슷해서 효모에 있는 단백질이 모발에 효과적으로 흡수된다는 큰 장점이 있더라고요. 그뿐만 아니라 모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다른 성분들도 식물추출물보다 월등하게 많이 들어가 있었고요.

그래서 맥주효모추출물의 함량을 유효하게 늘려 모발에 흡수되는 양을 증가시키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시중에는 독일산 맥주효모를 사용한 샴푸들이 많은데, 아무래도 국내산 원료를 쓰는 것이 정직한 생산 공정과 신선함, 안전한 보관 면에서 더 신뢰가 가서 저희는 청정 환경인 경상북도 문경에서 자란 국내산 보리에서 맥주효모를 추출해 제품을 만들고 있어요.

 

기능뿐만 아니라 저에게 기분 좋은 순간들을 느끼게 해주었던 ‘향’에도 집중했어요. 샴푸 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제형을 선택하고 용기를 디자인했죠. 첫 제품이었던 ‘Journey Memory’ 향은 옛 여행의 기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어두운 갈색 제형으로 제조했고, 두 번째 ‘Citrus Morning’은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도록 밝은 노란빛의 제형으로 제조했어요.

그리고 이러한 향의 이름을 용기 앞면에 부각시켜 저희 샴푸를 볼 때마다 향의 의미를 떠올릴 수 있도록 디자인했죠. 많은 분들이 탈모 샴푸임에도 향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를 남겨주셔서, 앞으로 더 의미 있는 향으로 신제품을 출시해야겠다고 다짐한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와디즈 서포터 분들을 믿고
저희만의 메시지를 담았어요.

와디즈 펀딩을 선택한 이유는 제 생각일 수 있지만, 와디즈 서포터 분들이 ‘샴푸를 통해 기분 좋은 순간을 전달한다’는 저희의 가치를 잘 받아주실 것 같았어요. 저는 샤워하는 순간이 단지 몸을 씻는 시간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더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시간이라고 생각해서 이런 가치를 스토리와 제품에 담았는데, 기대했던 것처럼 저희 샴푸를 쓰면서 위로를 받고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고 말해주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런 의견들을 보면서 다음 제품도 와디즈에서 론칭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죠.

미누따미누 메이커님의 펀딩이 궁금하다면? 

 

와디즈 스토어에 집중해
브랜드 찐팬을 만들어 갔어요.

펀딩 이후에는 저희가 꾸준히 판매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이 필요했어요. 자사몰은 아직 제작 중인 상황이었어서, 와디즈 스토어가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입점을 신청했죠. 와디즈 스토어는 펀딩에 참여하지 못했거나 소량으로 펀딩했던 서포터분들에게 즉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저희가 1차 펀딩을 끝내고, 2차 펀딩 까지 준비 기간이 오래 걸렸는데 그 사이에 제품 구매 문의 연락이 정말 많았거든요. 와디즈 스토어가 없었다면 서포터님들이 몇 개월 더 기다리셨어야 했을 텐데,  그 기다림을 최소화할 수 있었죠.

 

또 저희가 다른 곳이 아닌 스토어에서만 판매하는 ‘와디즈 온리’로 입점해 있는데요. 판매처를 한곳에 집중해 브랜드 찐팬을 많이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여러 곳에 입점해 당장의 이익을 얻기보다는 와디즈 스토어에서 후기와 평점을 지속적으로 쌓아가 저희 제품의 입지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어요. 

다행히도 현재 높은 리뷰 수와 만족도를 보면서 좋은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웃음) 그래서 저희처럼 브랜드를 시작한지 오래 되지 않아 자사몰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메이커님이나 브랜드 찐팬을 모아가고 싶은 메이커님들에게 와디즈 스토어 입점을 자신 있게 추천드려요. 

팬들이 인정한 성공펀딩 집합샵, 메이커님의 스토어 보러 가기 

 

은은한 활력으로
새로운 일상을 이어주는 브랜드 

앞에서 저희가 향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향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해요. 첫 번째는 ‘자신의 개성을 남에게 표현하는 향’, 그리고 두 번째는 ‘오로지 자신의 기분전환을 위한 향’. 미누따미누가 지향하는 향은 두 번째 정의에요. 향을 통해서 우리 몸과 마음이 이완되면, 신경 쓰고 있던 문제에서 한 발짝 물러설 수 있게 되잖아요. 오히려 샤워를 하면서 고민의 해결책이 되는 영감을 얻는 거죠. 그런 의미에서 향은 단지 좋은 냄새가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안정시켜 새로운 시각을 이끌어내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미누따미누의 향은 기본적으로 은은하면서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향을 추구하는데요. 저희 브랜드의 향으로 많은 분들이 삶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으셨으면 좋겠어요. 저희도 이를 목표로 욕실에서의 행복한 순간과 새로운 영감을 전달하는 브랜드로 성장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성공펀딩 집합샵, 와디즈 스토어 입접 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
▶ 와디즈 펀딩, 간편 등록해 두시면 필요한 콘텐츠를 보내드려요! (1분)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