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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와디즈에서 성공하는 인플루언서들의 공통점은?

2022.06.24

 

 

4개월 전, 와디즈 성공지원팀에서 기억의 서랍을 뒤지기 시작한 이유는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궁금증 때문이었습니다. 

‘와디즈에서 펀딩에 성공한 인플루언서는 누굴까?’

‘어떻게 하면 더 다양한 메이커들이 와디즈를 만나게 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의 질문에서 시작됐죠.

‘인플루언서’라는 단어는 말만 들어도 재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지 않나요?
나만의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에서 수천수만의 팔로워와 소통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이니까요.

그렇다면, ‘팬들의 지지를 받는’ 인플루언서들과
‘팬들이 인정한 성공 펀딩이 가득한’ 플랫폼 와디즈가 만난다면?

특수분장 전문가가 만든 ‘클렌징 제품’,
요리 콘텐츠를 올리는 유튜버가 만든 ‘스텐인리스팬’ 

이렇게 재미난 제품들이 탄생한답니다.

펀딩에 성공한 제품들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법칙들을 찾아나가며
‘이들의 만남은 분명한 화력을 발휘할 것이다’는 확신이 함께하는 순간!
그렇게 와디즈의 인플루언서 페스티벌을 향한 대장정이 시작되었습니다 🙋‍♀️두둥

오늘 스토리는 와디즈의 문을 두드린 열정의 인플루언서,
그리고 이들의 성공을 위해 꼼꼼한 조력자가 되어준 ‘성공지원팀’의 협업 스토리,
마지막으로 이들의 도전을 통해 얻은 알찬 펀딩 공식을 소개합니다. 😄

 

성수동에 모인 인플루언서들

4월 20일 성수동에 있는 공간 와디즈에 30팀의 인플루언서님들이 몰려왔습니다.
바로 와디즈의 ‘인플루언서를 위한 펀딩 특별 설명회’에 참가하기 위해서였는데요. 

모두 각자의 분야인 뷰티, 패션 등 SNS에서 이미 핫한 인기를 끌고 계신 분들이었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더 효과적인 브랜딩과 팬들을 만나고 싶은 열정이 있는 분들이었어요.

와디즈는 기꺼이 이들의 파트너가 될 준비가 돼있었답니다!

제품 선정부터 스토리와 리워드 설계, 타임라인을 컨설팅하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펀딩을 열고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 스터디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이야기 나누는 소중한 자리였어요.
올해 초 ‘피부 장벽 앰플’로 1억 원 가까운 펀딩액을 달성한 인플루언서 ‘레지나’님의 성공 사례는 덤!

“미미님들, 우리 펀딩 제품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사실 인플루언서들은 끈끈한 관계가 형성된 팔로워와 함께 펀딩을 준비하고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크라우드펀딩’ 역시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에 공감하는 대중으로부터 생산 자금을 모으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인플루언서들이 팔로워들과 함께 더욱 풍부하게 활약할 수 있는 채널이 아닐 수 없죠.
이렇게 인플루언서들의 핫한 펀딩 도전이 시작됐습니다.

‘두유프레스(doyoupress)’, ‘맘미홍삼’ 등의 인플루언서들이 펀딩 제품을 정하고 이름을 직접 공모하는 등 활발한 소통 과정을 거쳤답니다 (👍최고)

제작 과정을 공유하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었죠.
펀딩을 하는 이유와, 패키징에 대한 의견 교환, 원단 시장과 공장을 들르며 분주히 작업하는 모습까지…
이렇게 보기만 해도 인플루언서 분들의 펀딩을 향한 노력과 땀방울이 고스란히 느껴지지 않나요? (괜히 인플루언서 되는 게 아님)

 

“언제 오픈해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와디즈 성공지원팀과 인플루언서들의 협업이 시작된 지 2개월,
펀딩 오픈을 앞두고 있을 때부터는
본 펀딩 당일 높은 펀딩 금액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필요한데요.
우리 인플루언서 분들도 펀딩 준비 과정을 함께하며 기다려온 팬들을 위해 각자의 채널에
펀딩 소문 내기 이벤트와 할인 쿠폰 등을 공개하며 기대감을 한껏 높였답니다.

인플루언서들의 전문성이 가득 담긴 레터프레스 원데이 클래스,  신생아 옷으로 만든 패밀리룩,  홈트용 레그웨어, 만능 기초 세럼, 맛있는 홍삼젤리, 필라테스 강사가 만든 건강 음료, 한복 셔츠, 1인 블로그 운영 비법, 스페인어 강좌까지 각각의 개성과 색깔을 만날 수 있는 재미난 9개의 프로젝트가 동시 오픈!

와디즈 성공지원팀의 촘촘한 컨설팅과 인플루언서들의 피땀이 담긴 9개 프로젝트, 지금 한번 만나러 가보실까요? 7월에는 제2탄 오픈이 준비 중이라네요.

▶인플루언서 페스티벌 바로가기

 

와디즈에서 성공하는 인플루언서들의 4가지 전략

이번 인플루언서 페스티벌을 준비하던 스터디 단계에서부터
와디즈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와디즈에서 오픈을 망설이고 있거나,
나의 브랜드를 좀 더 알리고 가치를 높이고 싶은 인플루언서분을 위해 짧게 정리 들어가 봅니다!

 

1.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으며 나의 콘텐츠 스타일, 분위기와 일치하는 리워드

같은 10만 팔로워여도 제품 구매까지 이어지는 팬덤은 따로 있답니다.
무엇보다 그 분야의 전문성과 콘텐츠의 맥락과 일치하는 리워드가 가장 중요!
특히 누군가에게 당신이 ‘배우고 싶은 사람’ ‘물어봤을 때 해결책을 주는 사람’이라면
‘OO가 추천하는 제품’  ‘OO가 인정한 제품’ 등 스토리의 신뢰감 형성에 더욱 기여합니다.

(구독자 10만명 ‘쿠자의 주방채널’ 유튜버 쿠자가 7억 5천만원 펀딩금을 모은 ‘쿠자팬’)

 

2. 프로젝트 오픈 전 SNS 채널에 제품 개발 스토리로 소통하기

‘내가 이 분야에서 느꼈던 문제점은 이거였고, 해결을 위해 이런 것이 필요해서 직접 만들었어요’
제품 개발 과정에 있었던 스토리를 전하며 의견을 구하고 소통한다면, 모든 팬들은 이 펀딩 과정에 내가 직접 참여하게 되고, 제품에 대한 신뢰와 애정도 더욱 올라간답니다.

 

3. ‘오픈 예정’을 통해 사전 모객이 반드시 필요해요

와디즈에는 펀딩 ‘오픈 예정’ 페이지가 있는데요. 내 제품에 관심이 있는 서포터들은 알림 신청 버튼을 꾹 누르며 관심을 표현합니다.
펀딩이 오픈되자 마자 참여를 하기 위해 알림 신청을 하는 것으로, 펀딩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어요.
따라서 내 채널을 통한 사전 이벤트, 쿠폰 등 제품에 공감하고 필요를 느끼는 팬들에게 많이 많이 알릴수록 펀딩에 대한 기대감도 쑥 올라가겠죠?

 

4. 개인사업이나 공동구매 경험, 제품 생산 경험이 있는 경우 성공 확률이 높아요.

만약 공동구매나 생산 경험이 있는 인플루언서라면? 나만의 노하우와 형성된 신뢰를 통해 다음 제품을 개발하고 펀딩으로 이어지는 데 있어 큰 영향력을 발휘한답니다.

최근 ‘결과가 아닌 스토리가 곧 힘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프로세스 이코노미(Process economy)가 주목받으면서 단순히 좋은 물건이 잘 팔린다는 인식보다는 제품과 서비스의 제작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것이 곧 가치로 주목받는 시대가 되고 있답니다.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며 서포터의 피드백으로 완성되는 ‘펀딩 플랫폼’과 팬들과 소통하며 공감을 얻고 성장하는 ‘인플루언서’의 만남이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죠.

 

성공지원팀 장민영 매니저에게 듣는 ‘후일담’

  • 이번 인플루언서 페스티벌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번 페스티벌은 예비 인플루언서 메이커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했어요.  ‘나도 와디즈에서 성공하고 싶다’, ‘이렇게 스토리 쓰고, 리워드 설계하고, SNS 피드와 스토리 올리고, 이벤트 설계해야지’라는 벤치마킹의 사례로 잘 활용된다면 좋겠어요.

 

  • 와디즈에서 펀딩을 오픈을 하면 좋은점은 무엇일까요?

처음에는 와디즈에서 결제하는 서포터 중 나의 팔로워가 차지하는 비율이 90%일지도 몰라요. 그런데 와디즈에서는 앵콜 펀딩을 할 수도 있고, 새로운 제품을 지속 런칭하면서 브랜드를 견고하게 만들기에 정말 좋은 플랫폼입니다. 첫번째 제품으로 얻은 10%의 팬들이 두번째 제품에서는 30%가 되고 그 다음은 50%가 되는 경험을 하게 될거예요. 와디즈에서 ‘인플루언서로 성공한 메이커’ 1세대가 많이 탄생했으면 좋겠어요.

 

  • 인플루언서 페스티벌을 준비하며 느낀점이 있을까요?

이번에 저희가 알게 된 건 생각보다 인플루언서들이 와디즈와 결이 잘 맞는다는 것이었어요. 특히, 인플루언서들 중에서 팬들과 소통을 정말 잘하는 분들은 와디즈와 정말 잘 맞아요.  1:1 DM 등 팬들과의 소통을 잘하고, 스토리를 잘 쓰고,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개선점을 팬들과 소통하면서 만들어가는 것이 익숙한 분들이었어요.

모든 인플루언서가 다 와디즈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하지만 팬들의 신뢰를 받는 인플루언서, 팬들과 소통에 진심인 인플루언서라면  와디즈의 메이커가 되기에 최적의 능력을 갖춘 분들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와디즈가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세상을 만든다는’ 미션을 갖고 있는 것처럼 더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팬들과 쌓은 ‘신뢰’를 기반으로 와디즈에서 더 큰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궁금증이 있다면, success@wadiz.kr 성공지원팀으로 문의하세요! 언제든 환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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