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라이콘’ 1등 도우미 와디즈

2023년 11월 29일 | 와디즈 뉴스

재고없는 제품 창업으로 주목받았던 크라우드펀딩의 대표주자 와디즈가 창업 10년을 넘기면서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단순 펀딩을 넘어 제품 유통과 직접투자까지 진행하며 스타트업 생태계의 선순환을 주도하고 있는 와디즈의 행보를 조망하며 국내 크라우드펀딩 산업이 일궈온 성과와 의미, 향후 성장 가능성까지 짚어본다. <편집자 주>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 개척자 와디즈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라이콘’ 육성의 1등 도우미로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라이콘’은 라이프와 로컬을 유니콘이라는 단어와 결합해 만들어진 단어로 의식주 등 생활문화 분야에 제조 기반 서비스 혁신을 일궈내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뜻한다. 정부가 전 국민의 창업을 외치며 적극 육성하고 있는 분야다. 라이프스타일 펀딩플랫폼의 표방하는 와디즈와 궁합이 잘 맞을 수밖에 없다.

 

중기부 ‘LIPS’ 연결 기업만 10개…와디즈가 ‘라이콘’ 1등 도우미

실제로 와디즈는 중기부와 손잡고 ‘라이콘’ 육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와디즈의 자회사 와디즈파트너스가 선정한 스타트업들이 중기부의 민간투자연계형매칭융자(LIPS)까지 연결되는 사례가 쏟아져 나오면서 스몰브랜드 발굴의 명가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와디즈-중기부-라이콘-1등-도우미

29일 와디즈에 따르면 와디즈의 자회사 와디즈파트너스가 유망 스타트업과 중소상공인(SME)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투자 및 대출 등 와디즈가 보유한 인프라 지원을 통해 스케일업을 돕는 ‘와디즈 넥스트 브랜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와디즈에서 펀딩 성공 경험이 있는 메이커와 스타트업을 선정해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최대 1억원의 투자를 집행한다. 아울러 와디즈파트너스는 ‘와디즈 넥스트 브랜드’로 선정된 스타트업들이 스케일업을 위한 생산 자금과 마케팅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LIPS를 적극 연계해준다.

지금까지 총 10개 기업이 정책 자금 매칭 융자를 받았다. 대표적인 기업이 유기농 뷰티 브랜드 ‘파워플레이어’와 지식재산권(IP) 굿즈 전문기업 ‘루카랩컴퍼니’다. 이 외에도 비플, 디얼시, 210컴퍼니, 크리스탈워커, 에이오티코퍼레이션, 에이치티오인터내셔널, 할리케이, 그릴스유니온 등이 매칭 융자를 받았다.

 

펀딩 이후에도 판로개척 도움…스몰브랜드 발굴 ‘명가’

또 와디즈는 펀딩 성공 브랜드의 후속 유통을 지원하며 스몰브랜드 지원의 명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백화점 팝업 스토어를 비롯해 TV홈쇼핑, 라이브커머스,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발히 연계하고 있는 것. 또 해외 플랫폼 라이브커머스 진행, 수출 박람회 바이어 연결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뷰티 제품 ‘녹탄팩’이다. 이 제품은 와디즈 펀딩으로 높은 평점을 받으며 품질을 검증받았다. 이후 현대홈쇼핑 TV방송에 진출해 동시간대 평균 매출 2배 이상을 견인했다. 또 싱가포르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Qoo10)과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며 글로벌 이용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알렸다.

[창업 1번지 와디즈] 중기부 '라이콘' 1등 도우미 와디즈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왼쪽)와 신혜성 와디즈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처럼 와디즈에서 성공한 제품들이 다른 판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알려질 수 있었던 것은 와디즈가 적극적으로 TV홈쇼핑 등과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덕분이다.

와디즈는 롯데홈쇼핑 ‘스몰 브랜드 공동 육성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망 브랜드의 판로 확대 등을 지원하고 있다. 현대홈쇼핑과도 협력하며 쇼핑라이브를 통해 제품 판매도 지원하고 있다.

와디즈가 이처럼 스몰브랜드 육성에 주력하는 이유는 크라우드펀딩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서다. 인디고고나 킥스타터와 같은 기존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기업들은 대부분 리워드형 펀딩 중개에만 머물러 있다. 하지만 와디즈는 단순히 펀딩을 중개하는 것을 넘어 시장과 판로를 개척해주고, 투자를 연계해주고, 심지어 직접 투자까지 진행한다.

크라우드펀딩 기업 가운데 이처럼 펀딩부터 판매, 유통, 투자까지 소상공인 밸류체인 전반을 지원하는 기업은 와디즈가 유일하다.

소강섭 와디즈파트너스 총괄 이사는 “크라우드펀딩으로 시장성을 검증 받고 투자를 받은 유망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라며 “롯데홈쇼핑 등 업무협약을 맺은 파트너사들과 긴밀히 협력해 중소상공인을 돕는 실질적인 판로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원문 : [창업 1번지 와디즈] 중기부 ‘라이콘’ 1등 도우미 와디즈…스몰브랜드 발굴 명가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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