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해외 펀딩 트렌드는?

2023년 7월 11일 | LOCAL, 가치 더하기

‘와디즈 가치더하기(wadiz Better P.L.U.S)’는 스타트업과 소상공인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와디즈가 진행하고 있는 주요 사업과 성과를 △Partner △Local △Unique △Start-up △Social impact 다섯개 파트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하는 사업 모델로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와디즈의 행보에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펀딩 플랫폼, 어디까지 알고 있니?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몇 개나 알고 계신가요?

  • 하나도 모른다!는 그럴 일 없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적어도 ‘와디즈’는 아는 사람이거나 단 두 줄을 읽었지만, 천천히 알아가는 중일 테니까요.
  • 1개~2개라면,  그중 와디즈도 있겠죠?
  • 3개~4개라면, 멋진걸요? 사용해 본 플랫폼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 그 이상이라면… 혹시 관련 종사자이신가요?

크라우드펀딩은 이제 많은 사람이 한 번은 들어본 단어지만, ‘그 플랫폼이 서너 개나 돼?’ 생각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말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크라우드펀딩 시장이 커지고 있답니다.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존재해요! 글로벌 펀딩 시장은 2021년 174억 달러로, 2025년 320억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참고 : 이코노미 조선 482월호)

 

이웃 나라 펀딩 플랫폼, 마쿠아케

사람은 큰물에서 놀아야 하니까,  글로벌 펀딩 플랫폼을 슬쩍 들여다보고자 하는데… (어디가 좋을까요?) 이웃 나라 일본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마쿠아케(Makuake)’를 골랐습니다.

마쿠아케

출처 : 마쿠아케

 

🔎 마쿠아케 단 다섯 줄로 빠르게 알아보기

  • 2013년 일본 나카야마 료타로 대표가 설립한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 2019년 12월 일본 도쿄 증시에 상장
  • 누적 750억 엔(한화 약 6,848억) 규모 펀딩 성공(2023년), 분기별 접속자 수 1,200만 명 (2022년 기준)
  • 2021년 한국 지사 설립
  • 방향성 : 아직 시장에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물건과 서비스를 가장 먼저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

와디즈는 2018년 전략적 제휴를 맺은 마쿠아케와 최근 5주년을 맞아 협업 강화를 위한 제휴를 새롭게 체결했어요. 이제 와디즈가 추천한 국내 펀딩 성공 기업은 마쿠아케 플랫폼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펀딩 프로젝트를 오픈을 할 수 있답니다. 덕분에 양국의 스몰 브랜드에게 글로벌 진출의 기회가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 관련 기사 보러 가기 (링크)

 

지금, 일본 펀딩 트렌드는?

마쿠아케는 매일 내부 기준에 따라 ‘오늘의 순위’ 코너에서 top 10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어요.

마쿠아케 펀딩 트렌드

마쿠아케 홈 내 ‘오늘의 순위’ 부분

최근 약 한 달 동안 순위에 오른 프로젝트 중 한국에 데려오고 싶을 만큼 신기하고 인기 있었던 프로젝트를 뽑아 봤습니다.

 

 거기가 어디든 극장으로 만들어 주는 프라이빗 안경

마쿠아케 펀딩 트렌드

출처 : 마쿠아케

📍 프로젝트 정보

유럽, 미국 찍고 일본으로 온 진짜 글로벌한 안경이에요. XR,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안경인데요. VR(가상 현실), AR(증강 현실) 알게 된 게 엊그제 같은데 또 새로운 안경이 등장했네요. (빠르다 빨라 디지털 세상📺)

확장현실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자유롭게 전환하거나 혼합 활용을 선택하면서 더욱 넓은 차원의 현실을 창조합니다. 덕분에 이 안경을 쓰고 스마트폰이나 PC에 연결하면 눈앞에 120인치 상당의 대형 화면이 펼쳐집니다. 고화질의 영상뿐만 아니라 미국 오디오 기기 브랜드와 협업해 고음질의 소리까지 구현한다고 하니 이 안경 하나면 거기가 바로 대형 영화관이자, 게임 세계가 아닐까요?

 

 일본 펀딩 시장은 지금 유명 식당 회원 티켓 붐

📍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1

프로젝트 2

프로젝트 3 

식당 회원제 프로젝트를 ‘오늘의 순위’에서 오늘도, 어제도, 그저께도 발견했어요. 신기한 점은 자세히 보니 모두 다른 프로젝트였다는 점이었어요. 그래서 눈치챘죠. 아! 일본에서는 식당 회원권 펀딩 프로젝트가 트렌드구나!

오마카세 원조의 나라답게 프리미엄, 프라이빗 식사가 인기인가 봅니다. 산겐자야의 ‘초절 야키 모토모토’ 메이커의 경우 2022년 식당 오픈도 마쿠아케 펀딩에서 회원을 모집하는 것으로 했다고 하는데요. 회원이 되고 싶다는 문의가 끊임없어서 1년 만에 다시 마쿠아케를 찾았다고 합니다. 

도쿄의 유명한 술집 ‘술 히데지로’는 2호점을 열면서 VIP 전용 개인실 예약권과 마쿠아케 한정 특별 페어링 코스권으로 펀딩을 오픈했어요. 예약제 식당의 일부 회원제화처럼 느껴집니다. 언젠가 저도 일본 여행을 가게 된다면, 마쿠아케 음식점 펀딩을 고민해 봐야겠어요.

 

일본도 올여름 폭염 대비 중! 냉각 티셔츠

마쿠아케 펀딩 트렌드

📍 프로젝트 정보

해가 거듭될수록 여름의 더위가 더욱 강력해지고 있어요. 얼음, 아이스크림, 냉면 등 열을 내려주는 음식만 찾고 있는 요즘이에요. 그래서 오늘의 순위에서 이 프로젝트가 유독 눈에 들어왔습니다. 

리워드는 냉각 티셔츠. 저만 그런 건 아니었나 봐요. 프로젝트가 오픈되자마자 티셔츠 하나로 오늘의 순위 top1을 찍고 전 수량이  매진되었어요. 냉감이 높은 섬유를 사용해 폭염이 예상되는 여름을 잘 보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메이커는 티셔츠 소재 면에 손을 갖다 댄 30초 후 표면 온도가 15도 내려간 실험을 했는데요. 이 실험이 더위에 지친 서포터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와디즈에도 비슷한 리워드의 펀딩 프로젝트가 진행된 적이 있어요. 시원한 감촉을 주는 냉감 프린트 기능성 소재를 사용한 아이스쉘 반팔 티셔츠입니다. (프로젝트 링크) 첫 펀딩으로 모금액 1억 원 달성 후, 두 차례에 걸쳐 앵콜 프로젝트가 진행될 만큼  큰 인기를 끌었어요. 역시 더위 앞에서 장사 없는 것은 만국 공통인가 봐요.

 

프로젝트 교류로 상상은 현실이 된다

마쿠아케에서 top10에 든 프로젝트의 리워드는 대부분 테크가전, 패션 등의 반영구적인 제품이었어요. 와디즈에서는 캐릭터 굿즈, 뷰티, 전자책 등이 올 상반기 인기를 끌었는데요, (23년도 상반기 모집 금액 기준)

일본 펀딩 시장과 한국 펀딩 시장의 트렌드가 이렇게나 다르다니!
신기한 한편, 기대가 되기도 했습니다. 

전략적 협약으로 마쿠아케의 신기한 펀딩 프로젝트가 와디즈에서 오픈할 수도, 와디즈의 좋은 프로젝트가 일본 시장에 소개될 수도 있게 되었어요. 비슷한 듯 다르면서, 각자의 매력이 있는 펀딩 프로젝트가 섞여 만들 새로운 펀딩 트렌드. 기대되지 않나요?

여러분은 해외 펀딩 플랫폼의 어떤 프로젝트를 한국에서 만나고 싶나요? 🙄
뭐든 상상해 보세요! 현실이 될지도  모르니까요.

 

와디즈 바로가기
와디즈 프로젝트 시작하기
와디즈 펀딩의 A to Z 메이커센터 바로가기
와디즈에 궁금한 점 해소하기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마일

마일

커뮤니케이션팀

좋은 메시지를 발굴하고 전달하기 위해 항상 ON 되어 있는 지독한 메시지 중독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