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고등어로 쓰레기 집 청소를 한다고?

2023년 4월 20일 | 서비스 이야기, 진.심.사

[진심을 담아 심사하는 사람들] 신기하고 아름다운 펀딩의 나라
와디즈 프로젝트심사팀이 만난 프로젝트를 요리조리 뜯어봅니다.

버터를 발라 구우면 더 맛있는 쫄깃쫄깃한 반건조 오징어. 조리가 편하고 부드러운 순살 고등어🐟

듣기만 해도 귀가 솔깃해지지만, 이 프로젝트들에서 주목한 점은 따로 있었어요.

 

쓰레기 집의 현실, 알고 계시나요?

두 프로젝트의 메이커님은 한국친환경홈케어사회적협동조합이에요. 메이커님은 리워드 제작이나 신제품 개발에 프로젝트 성공금을 쓰지 않습니다. 대신 ‘쓰레기 집 청소’에 사용하죠.

쓰레기 집 청소는 단순히 더러운 집을 치우는 것이 아니에요. 뉴스나 신문 기사에서 더러 접하게 되는, 저장 강박증을 앓거나 힘든 현실과 우울증 등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회문제예요.

사진과 같은 집은 일반적인 청소로 해결되지 않는다고 해요.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넘어, 전문 인력과 약품을 사용한 특수 청소가 필수예요. 약 1톤의 쓰레기를 싣는 트럭 한 대의 비용이 약 30만 원이라는 것 알고 계세요? 여러 명이 몇 시간 매달려 해야 하는 특수 청소. 취약계층 한 사람의 힘만으로는 어려운 게 현실이죠.

 

서포터님이 펀딩한 금액, 쓰레기 집 청소에 사용돼요.

메이커님은 성공금을 쓰레기 집 청소와 소외계층을 돕는 데 사용한 후, 사진과 함께 새소식으로 후기를 알려주고 있어요. 심사 후 새소식을 발견하고, 얼마나 뿌듯하고 벅차올랐는지 몰라요.

진심사6 성공금 기부

메이커님이 반 건조 오징어 프로젝트에 올려주신 기부 새소식! / 출처 : 맛있게 드시기만 하세요. 그것이 바로 기부로 이어집니다.[ESG]

진심사6 성공금 기부

덕분에 집이 이렇게나 반짝반짝 깨끗해졌어요.

비영리법인 ‘한국친환경홈케어사회적협동조합’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을 발견하고, 가전제품 분해청소, 특수청소, 식자재 유통 등을 통해 그들에게 창업 및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어요. 발생한 수익금은 끼니를 걱정하는 주변 이웃에게 도시락으로, 쓰레기 집에 사는 분들의 주거 환경 개선 사업으로 사용돼요.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는 더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되어줍니다.

 

성공금 사용 계획, 이래서 중요합니다.

<진심사 3화, 뉴디맨드 전략에는 믿음이 중요하니까>에서 심사 담당자는 서포터와 메이커 사이의 믿음을 위해, 진정성 있는 ‘메이커 소개’와 ‘와디즈 진행 이유’를 스토리에 필수로 작성하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소개해 드렸어요.

메이커 소개,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이유와 더불어 스토리 필수항목이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성공금 사용 계획’이에요. 스토리에서 성공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그 진정성이 느껴진다면 더욱 관심이 가고 지지까지 이어지게 되니까요! 😉

진심사6 성공금 기부

우리가 펀딩한 금액들이 모여, 우리의 이웃을 돕는 거예요.

특히 ‘펀딩’은 후원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그래서 상세한 정보가 담겨있고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성공금 사용 계획은 서포터의 참여를 높이고 깊은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별한 기부와 프로젝트를 찾고 있다면

메이커님은 ‘쓰레기 집을 발굴하는 것은 한 사람을 사회 밖으로 끄집어내 한 사람의 인생을 구할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미리 방지하는 통로가 된다’고 말하는데요.

생활 속 기부를 실천하고 싶지만, 어떻게 쓰이는지 알기 어려운 단순한 금전적 후원은 내키지 않고… 외면하기에는 마음이 불편한 그런 분들이 분명히 계실 거예요. 그렇다면 프로젝트 스토리에서 ‘성공금 사용 계획’을 찾아보세요. 후원 펀딩 카테고리를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기부와 연계된 사회 공헌 프로젝트를 발견할 수 있어요.

누군가의 집이 깨끗해지고 음식이 전달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인생이 시작되는 여정에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빌리

빌리

프로젝트심사팀

메이커님의 진심이 서포터분들께 닿도록, 진심을 담아 심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