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상반기에 뭐 했니?

2023년 7월 31일 | 서비스 이야기, 와디즈 소식

똑똑. 여러분의 한 해, 안녕하신가요? 2023년의 절반이 지났어요. 새해를 맞이하면서 세웠던 목표와 지난날을 돌아보고 싶은 욕구가 넘쳐흐르는 시기죠. 수리가 필요한 부분은 뚝딱 고쳐 남은 반을 나아가기 좋으니까요.
와디즈도 지난 6개월을 돌아보았는데요.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메이커가 더 쉽게 도전하고,

서포터는 좋아하는 분야, 브랜드를 진심으로 응원하고 디깅(digging)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와디즈가 2023년 상반기에 만든 물결들을 소개할게요.

 

메이커가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고작 두 계절을 지났을 뿐인데, 와디즈에 새롭게 생긴 서비스만 수십 가지입니다. 그중 대부분은 더 많은 사람이 도전하는 메이커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는데요.

오직 메이커님을 위한 백과사전인 와디즈 메이커센터가 오픈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A to Z부터 각종 기획전, 이벤트 정보 그리고 성공 펀딩 사례 아티클까지. 메이커센터로 누구나 쉽게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동안 서포터의 마음을 훔치는 스토리 제목, 요약문을 최종, 최최종, 진짜 최종까지 고민한 메이커님이 많았어요. 그 걱정 덜어주고자 오픈 AI의 챗GPT 기술을 활용한 GPT 어드바이저 베타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몇 가지 키워드만 입력하면 ‘삐빅 – 요청하신 기깔나는 제목과 요약문 나왔습니다!’ GPT어드바이저가 제안합니다.

덕분에 2023년 상반기 와디즈에서 오픈하고자 만들어진 프로젝트의 수*는 22년 상반기보다 143% 증가했어요. 약 2.5배에 달하는 도전이 만들어졌네요!
이 중 7,294개의 프로젝트가 오픈되어 세상에
도전의 가치를 남겼답니다. 그중 가장 많이 오픈된 카테고리는 패션잡화! 푸드, 홈리빙이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이었답니다.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는 것은, 글 쓰기 위해 백지 상태의 문서 창을 만든 것을 의미해요.

 

누구나 메이커가 될 수 있다

23년 상반기에는 ‘와디즈에 내가 껴도 될까?’ 망설였던 예비 메이커님들을 위한 새로운 대문이 만들어졌어요.

와디즈 부티크샵 메종드와가 런칭했습니다. 메종드와는 스토리텔링으로 팬을 만나고 싶은 전 세계의 감도 높고 트렌디한 브랜드에 창구가 되어주고 있어요. 

프리오더 서비스도 리뉴얼을 맞이했습니다. 더 많은 유통 제품이 특별한 혜택을 더해 와디즈에서 공개되었어요. 지금도 유통 아이디어가 있는 메이커님이 와디즈를 많이 찾아주고 계셔요. 

그렇다면, 2023년 상반기 히트였던 프리오더 프로젝트는 무엇일까요? 그 주인공은 바로, 와디즈뿐만아니라 전국을 휩쓸었던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 <너의 이름은> 공식 굿즈!

와디즈 상반기 결산 프리오더 프로젝트

2023년 4월 17일 성공적으로 종료된 <스즈메의 문단속> 개봉 기념 공식 굿즈 프로젝트

 

숫자 보이시나요? 파자마와 목걸이, 포스터 등의 굿즈로 약 7억 모금, 16,831명의 참여라는 독보적인 기록을 남겼어요. 프로젝트를 진행한 댄꼼마 메이커님은 무려 2023년 상반기 최다 팔로워 보유 메이커에 등극! 6월 30일 기준, 메이커님을 팔로워한 서포터는 약 1만 명이었습니다.

와디즈 상반기 결산 댄꼼마

 

서포터가 취향을 더 짙게 만들 수 있도록

더 많고 다양한 메이커님과 프로젝트 덕분에 서포터님도 선택의 기회가 많아졌어요.

왜 그런 거 있잖아요. 진짜 마음에 드는 거 발견하면 동네방네 소문내고 싶은 거. 여기저기 뽐내면서 취향을 더 가꿀 수 있도록 지지서명 서비스를 개편했어요. 개편한 지지서명의 포인트 3가지는 ‘와디즈에서 지지서명을 공유한다’, ‘지지하는 이유를 공유한다’, ‘공유가 참여를 낳고 임팩트를 만들면 포인트를 받는다!’

이렇게 만들어진 2023년 상반기 지지서명의 수는 260,866건. 약 20만의 응원과 지지의 메시지로 우리 사회 훈훈함 지수 1도는 증가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난 9월, 취향 탐색 기반으로 와디즈 모바일 메인 화면을 개편했어요. 스크롤을 내리면 내 취향 기반의 프로젝트가 끊임없이 등장하죠. (덕분에 저는 텅장이 되었어요)
‘취향을 탐색한다’의 흐름을 이어 프로젝트 제품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영역이 새롭게 만들어졌어요. 와디즈 모바일 1분 펀딩에서 신기하고 재미있는 제품 모습을 멈춰있는 이미지가 아닌 움직이는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 취향에 맞는 프로젝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일까요? 2023년 상반기 프로젝트 누적 찜하기 수는 942,267건. 약 94만 건의 취향 발견이 탄생했습니다.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서포터의 취향 탐색은 공간 와디즈에서도 계속됩니다. 공간 와디즈제품 체험을 넘어 새롭고 넓은 범위의 브랜드 경험 콘텐츠 공간으로 리뉴얼했어요. 마인드브릿지와 양양 복합 문화 공간 칠드라이브인의 콜라보레이션 팝업 스토어부터 하리보 굿즈 등 다양한 프로젝트 기획 전시까지. 여러 취향의 구미가 당기는 행사가 공간을 채운 덕분에 많은 방문객이 공간 와디즈를 찾았답니다.

와디즈 상반기 결산 공간 와디즈

 

서포터의 취향은?

와디즈 서포터들은 어떤 취향을 가지고 있을까요? 2023년 상반기 와디즈 인기 검색어 순위를 공개합니다. 여러분의 취향과 같은 지 맞혀보세요.

와디즈 상반기 결산 인기검색어

2023년 상반기 기준

 


 

지난 6개월을 돌아본 소감으로, 메이커와 서포터 그리고 와디즈는 함께 도전과 취향 탐색이라는 의미 있는 물결을 일으켰다 말하고 싶어요. 2023년의 남은 절반은 또 어디로 향하는, 어떤 모습의 물결이 만들어질지 우리 함께 기대하며 힘을 모아보아요.
메이커님, 서포터님. 남은 올해도 잘 부탁드려요!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마일

마일

커뮤니케이션팀

좋은 메시지를 발굴하고 전달하기 위해 항상 ON 되어 있는 지독한 메시지 중독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