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단일 신청자 1천여 명 역대 최다…성공 노하우 등 실질적 컨설팅 주효
– 누적 1만 명 참여… 펀딩 오픈한 팀의 약 40%, 와디즈 스쿨 수강 이력 있는 것으로 나타나
펀딩 세계로 입문하는 교육·컨설팅 프로그램 ‘와디즈 스쿨’의 인기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라이프디자인 펀딩플랫폼 와디즈는 펀딩 산업 및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진행 중인 ‘와디즈 스쿨’이 단일 신청자 수 1천여 명을 상회하는 등 역대 모집자를 연이어 갱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와디즈 스쿨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던 2016년과 비교해, 월 평균 신청 인원이 56배 늘며 7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낸 결과다. 2016년에는 한 달 평균 80여 명이 신청했지만, 2023년 1월은 26일자 기준 5천여 명이 신청했으며, 누적 1만이 넘는 창업팀의 참여를 이끌었다.
와디즈 스쿨은 펀딩을 도전하고 시작하는 메이커를 위한 교육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메이커데이’를 비롯해 △입문 △실전 △멘토링 △특강 등 메이커가 필요한 정보를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번 단일 프로그램으로는 역대 최다인 1천명을 모집한 ‘비기너클래스’도 펀딩 입문자를 위한 클래스로, 펀딩의 시작과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노하우 등이 공유됐다.
코로나 이전에는 오프라인으로만 진행해 오다, 코로나 이후 온라인 전환에 성공하며 더욱 고도화됐다. 실제로 펀딩을 오픈한 팀의 약 40%는 와디즈 스쿨 수강 이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일방적인 교육보다는 성공 노하우 공유 및 컨설팅을 제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입소문이 퍼진 것이 주효했다. 와디즈 스쿨로 시작과 성장을 함께한 메이커로는 토민(푸드), 디마프(뷰티), 벨라씨앤씨(뷰티) 등이 대표적이다. 비건 뷰티 제품으로 누적 8억 원의 자금을 모은 메이커 벨라씨앤씨 김미라 팀장은 “처음에는 펀딩 개념이 낯설었지만, 막상 차근차근 익히고 도전하며 좋은 성과를 내다보니 펀딩이 가진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실감하게 됐다”며 “와디즈는 진정성을 가지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라고 생각한다. 주저하지 않고 도전해본다면 브랜드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와디즈 스쿨을 총괄하는 장민영 팀장은 “그간 크라우드펀딩의 개념부터 창업자에게 실질적으로 어떤 도움을 주는지 시장에 전달하는데 모든 힘을 쏟았다”며 “7년 만에 큰 성장을 이룬 만큼 앞으로도 폭넓은 정보 제공과 소통을 통해 누구나 펀딩을 시작하고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