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펀딩 서포터 62% 증가 ··· 와디즈, 출판 업계 새로운 유통처로 부상

2025년 2월 24일 | 와디즈 뉴스

– 독서 취향 찾는 ‘와디즈 삼무서점’, 도서 펀딩 참여자 62%, 프로젝트 건수 44% 증가
– 출판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민음사, 무지개출판 등도 참여
– 오는 2월 26일 와디즈 스쿨 진행, “출판사, 작가에게 새로운 유통 기회 제공”

 

와디즈가 소형 출판사 등 마케팅 지원을 강화해 도서, 출판, 전자책 카테고리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펀딩 플랫폼 와디즈는 1월 도서 펀딩 서포터 수가 전년 동기 대비 62%, 프로젝트 건수 44% 늘었다고 24일 밝혔다.

도서 펀딩의 성장 배경에는 출판 기획전 ‘삼무서점’의 흥행이 있다. 지난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진행된 본 기획전에는 4만 8천여 건의 알림 신청 수가 몰리며, 기대감을 형성했고 10억 원대 펀딩에 성공하며 소형 출판사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와디즈 삼무서점은 세분화된 독자 취향에 맞춰, 기존 서점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도서 출판물 등을 대거 선보였다. 특히,  ∆AI 아트 ∆북슨트 ∆북프리랜서 등 카테고리를 구성하여,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와디즈 서포터들의 취향을 적중했다.

대표적으로 무지개출판이 선보인 ‘국민아기 전집’ <추피의 생활이야기>가 약 20일만에 사전주문 금액 2억7천만 원의 매출을 올렸고, 목수책방이 선보인 <피프 아우돌프 작품집>은 10~20만 원대 고가 도서였지만 1억 7천만 원의 펀딩에 성공하며 주목받았다. 또한, 민화박물관장이 직접 선정한 도록 <대한민국 명품 민화>도 한달이 안되는 기간 동안 1억 펀딩에 성공했고, 민음사의 <반가사유상> 은 20년 만에 전면 복간되며 오픈 이틀만에 목표 금액의 4,000%를 달성, 6천만 원 펀딩으로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도서 출판 시장에서 와디즈가 매력적인 유통처로 떠오른 배경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수요를 확보할 수 있고, 안정적인 매출 달성과 새로운 독자 확보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신인 작가나 1인 출판사도 와디즈의 체계화된 마케팅 지원을 통해 서점에서는 1년에 걸쳐 판매되는 수량이 1개월 이내의 펀딩 기간에 달성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와디즈는 도서 카테고리 성장에 힘입어 작가, 출판사들의 펀딩 성공을 적극 지원한다. 오는 2월 26일, 작가 및 출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펀딩 설명회가 진행된다. 누적 50억 펀딩을 성공시킨 와디즈 출판 전문 PD가 연사로 나서, 도서 판매 및 유통 전략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신청 및 문의는 ‘와디즈 메이커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와디즈 관계자는 “출판사 및 작가 지원을 강화하며, 다분화된 독자 취향에 따라 기존 서점에서 찾을 수 없었던 분야의 도서를 조명할 수 있는 펀딩을 다수 계획 중”이라며 “와디즈가 더 많은 작가와 독자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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