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메이커의 성공을 돕는 이들을 만나봤습니다. 바로 ‘와디즈 공식 파트너’인데요.
공식 파트너는 메이커가 펀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콘텐츠 작성, 마케팅 등 부족한 부분을 돕고 성공적으로 이끄는 파트너사입니다.
오늘은 파트너 팀의 선발과 운영의 키맨(Keyman) 역할을 하고 있는 파트너 사업 담당자들과 나눈 함께 와디즈 공식 파트너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와디즈 공식 파트너는 누구인가요?
정재범 프로 : 한 마디로 표현하면 ‘와디즈에서 펀딩을 준비할 때 공식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파트너’ 라고 할 수 있어요. 와디즈 공식 파트너와 함께 펀딩을 준비하시게 되면, 최소한 퀄리티 부족이나 과한 비용 부담에 대한 이슈는 피하실 수 있죠. 와디즈에서 깐깐한 기준을 두고 선발한 파트너들이니까요.
공식 파트너에 대한 신뢰가 느껴지는 답변인데요, 어떤 과정을 통해 와디즈 공식 파트너를 선발하셨나요?
정재범 프로 : 1차는 서류를 통한 정량적 평가, 2차는 인터뷰를 통한 정성적 평가를 진행했어요. 서류 평가에서는 기존에 제작했던 상세 페이지 레퍼런스와 파트너와의 협업 경험이 있는 와디즈 PD(Project Director)님들의 의견까지 모두 확인하여 업무 역량을 검증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뷰에서는 서류로 확인하기 어려운 파트너의 업무 태도와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대해 확인했어요.
인터뷰 과정에서 업무 태도와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중점적으로 보셨다고 했는데, 어떤 부분이 주요했나요?
정재범 프로 : 우선 유연한 태도를 가진 파트너, 그리고 인터뷰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하는 파트너를 선발했어요. 인터뷰 과정에서 저희에게 보여주는 모습이 프로젝트 진행 중에 메이커에게 보여줄 모습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메이커의 요구 사항도 유연하게 잘 수용할 수 있는 파트너, 메이커의 숨겨진 의도를 잘 파악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기 위한 질문을 드리는 데에 공을 들였습니다.
박은현 프로 : 그래서 ‘확실한 퀄리티’,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같이 가치 성장’이 제가 생각하는 와디즈 공식 파트너의 핵심 키워드에요. 일단 서류 평가를 통해 선발된 파트너인 만큼 상향 평준화된 결과물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메이커님이 원하는 것은 명확히 캐치 하면서도,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방향으로 끌어갈 수 있는,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분들이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메이커와 함께 성장할 선한 마음을 가진 분들이라고 생각해요.
이러한 기준을 둔 이유가 있을까요? 앞으로도 같은 기준을 두고 파트너를 선발할 계획이신가요?
정재범 프로 : 가장 본질적인 이유는 ‘좋은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였어요. ‘좋은 파트너’의 기본 소양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고 생각을 한 것이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협업 파트너와의 대화를 통해서 70점의 결과물을 100점의 결과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고 믿고 있어요. 업무 성과를 10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 메이커가 원하는 것에 대해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내는 파트너,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명확히 안내해 줄 수 있는 파트너를 선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박은현 프로 : 앞으로는 파트너를 선발하는 기준도 고도화 해 나갈 계획입니다. 단적인 예로, 변수가 많은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대처하고 잘 해결해나갈 수 있는지와 같은 문제 해결 능력도 선발 기준으로 추가할 계획이에요. 파트너가 메이커와 소통하는 상황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물론, ‘전문성을 갖추면서도 와디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파트너’를 선발한다는 본질은 지속적으로 유지해나갈 계획입니다.
깐깐한 기준을 두고 선발하신 만큼, 앞으로의 파트너 관리에 대한 계획도 궁금합니다.
박은현 프로 : 공식 파트너로서 업무의 지속 가능성을 돕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파트너가 와디즈, 그리고 메이커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기획하고 싶어요. 이미 좋은 역량을 가진 파트너들이 능력을 지금보다 더 많이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와디즈 와디즈 파트너사업팀의 미션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와디즈의 공식 파트너로서 신뢰를 유지하는 파트너에게는 더 많은 기회를 주어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어요.
정재범 프로 : 파트너 서비스의 핵심이 ‘양질의 파트너 네트워크’인 만큼, 선발 이후에도 와디즈 공식 파트너가 와디즈와 메이커 모두에게 좋은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파트너 등급제’도 계획하고 있어요.
‘더 좋은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 사업팀의 노력이 느껴지는 인터뷰였는데요.
앞으로도 파트너 사업팀은 메이커의 펀딩 여정을 함께할 수 있도록 더 다양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펀딩 준비에 부족한 부분을 돕고 성공적으로 이끌, 역량을 갖춘 파트너’가 더 다양해지고,
메이커와 파트너사, 와디즈까지 함께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와디즈 파트너 사업팀이 높은 기준으로 선발한 와디즈 공식 파트너와 펀딩 준비를 함께 하고 싶다면?
와디즈 파트너사업팀에서 운영 중인 콘텐츠 파트너 서비스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