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빛낸 메이커를 위한 ‘와디즈 어워즈’

2023년 2월 6일 | PARTNER, 가치 더하기

‘와디즈 가치더하기(wadiz Better P.L.U.S)’는 스타트업과 소상공인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와디즈가 진행하고 있는 주요 사업과 성과를 △Partner △Local △Unique △Start-up △Social impact 다섯개 파트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하는 사업 모델로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와디즈의 행보에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누적 23,000

 *2022년 12월 말 기준

와디즈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메이커의 숫자예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지난 10년간 도전하는 메이커와 지지하는 서포터를 연결하는 펀딩 산업을 만들어 온 와디즈. 우리가 매년 연말 발표하는 게 있어요.
벌써 5번째를 맞는 ‘wadiz awards(와디즈 어워즈)’입니다.

와디즈 어워즈는 한 해 동안 와디즈 펀딩을 통해 일상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낸 베스트 메이커를 선정하는 와디즈 공식 어워즈예요.
2022년까지 다섯 번의 어워즈가 진행됐습니다. 한 해 평균 120팀을 선정해 현재까지 600여 메이커를 시상했어요. 메이커에게 명실상부 ‘와디즈 선정’이라는 로열티를 제공하고 있죠.

와디즈에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시작하는 스몰 브랜드나 크리에이터가 많은데요. 고객의 지지와 펀딩을 기반으로 커나간다는 자부심을 ‘어워즈’라는 형태로 보여줍니다.

 

‘도전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

와디즈 어워즈는 와디즈 플랫폼의 존재 이유를 전달함과 동시에, 일 년간 성장을 일궈낸 메이커에게 축하와 응원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와디즈 어워즈의 선정은 서포터들의 투표로 최종 선정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서포터는 브랜드 가치에 공감하며 펀딩에 참여하고 아낌없는 피드백을 준 고객이자 팬이기 때문이에요. 

2022년 투표에 참여한 회원은 약 1만 3천여 명으로 전년 대비 약 3배입니다. 와디즈 어워즈에 대한 높아진 관심 보이시나요?

와디즈 어워즈

2019년-2022년 와디즈 어워즈 포스터

벌써 5회를 맞이하다 보니, ‘연속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은 메이커도 있었어요. 55팀에 이를 정도로 와디즈 플랫폼에는 새로운 시작과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어 내는 브랜드가 늘고 있습니다.

 

2022년, 펀딩 시장을 이끈 브랜드는?

우리는 여러 가지 성과를 종합하여 와디즈 어워즈 100여 팀의 후보를 선정했어요. 

2021년 10월 1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진행된 펀딩 프로젝트 중 펀딩모집액, 앵콜펀딩요청, 좋아요, 댓글, 지지서명, 만족도 평가, 펀딩금 반환 비율, 와디즈 스토어 입점 여부 등을 종합 점수로 환산해 상위 5%에 속한 메이커 중 100팀을 선발했습니다.

와디즈 어워즈

2022 와디즈 어워즈 Top 10으로 선정된 메이커

TOP 10 메이커들의 올해 펀딩 모집 금액은 평균 3억 5천만 원에 이르는데요. 평균 만족도는 4.73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1위에 선정된 ‘마스터마인딩그룹’은 ‘녹지 않는 얼음 쥬얼아이스’로 화제를 모으며 지금까지 10억 원 가까운 펀딩금을 모집했어요. 

 

‘방구석 세계 여행’부터 ‘여성의 자유를 응원하는 속옷’까지 

도대체 어떤 매력으로 많은 서포터에게 펀딩과 지지를 받고, 인기의 척도인 Top 10까지 선정된 걸까요? 서포터분들의 관점에서 매력적인 스토리를 엿보며, 간단히 수상소감도 들어봤어요.

 

2022년 Top 1 메이커는?

와디즈 어워즈 1위 녹지 않는 얼음

‘녹지 않는 얼음’을 개발해, 누적 9억 원의 펀딩금을 모은 마스터마인딩그룹은 2022년 와디즈 어워즈 Top 10 중에서도 1위 메이커예요.
위스키 얼음을 타깃으로 이 시장은 해외가 더 클 것이다 생각해 미국 펀딩 플랫폼 ‘킥스타터’로 먼저 시도했어요. 그 후 와디즈 펀딩에 도전했답니다. 첫 프로젝트 실패 경험으로 와디즈 서포터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결과,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죠. 

쥬얼아이스 장정훈 대표의 소감 들어볼까요?

“서포터가 뽑은 메이커 1위에 선정되어 기쁘고 감격스러워요. 이제 쥬얼아이스는 국내 브랜드가 아닌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 초심 잃지 않고 품격 있는 얼음으로 세상을 더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잠깐! 쥬얼아이스 메이커님의 스토리 궁금하다면
👉 얼음으로 해외진출 성공한 얼음덕후 성취실 ep.3 마스터마인딩그룹

 

3개년 연속 수상 메이커  ‘마른파이브’ 

와디즈 어워즈 연속 수상 메이커 마른파이브

마른파이브는 여성 공동대표로 2017년 사업을 시작했어요. 2022년에는 100억 이상의 규모로 짧은 시간 급 성장한 브랜드로 주목받았어요.
마른파이브는 3년 연속 와디즈 어워즈를 수상한 메이커이기도 한데요. 프로젝트를 연다는 소식을 전하면 바로 알림신청을 달려오는 서포터이자 팬들의 지지로 꾸준히 사랑받은 브랜드예요.

마른파이브 공미애, 정수진 대표의 소감 들어보겠습니다!

“3년 연속 쉬어 언더웨어로 수상을 하게 되어 무척 뜻깊습니다. 마른파이브에게 서포터는 의견을 나누는 ‘팀원’인 것 같아요. 서포터분들의 피드백을 제품에 반영하며 개선해 나간 점이 쉬어 이너가 큰 사랑을 받은 이유라 생각해요.”
“앞으로도 편안함과 건강함에 가치를 두고, 보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으로 보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방구석 세계여행? 도시의 이름을 딴 액상형 하이볼 블렌드

와디즈 어워즈 하이볼 블렌드

레비테이트는 소주 등 술과 얼음 그리고 ‘이블’을 넣으면 ‘방구석 세계 여행도 가능’하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는 액상형 하이볼 블렌드를 개발했어요. 다양한 향을 담은 제품은  제주, 방콕, 파리, 뉴욕 등 10개의 도시 이름을 따와 각기 다른 향을 담았죠.

누적 2억 원의 펀딩금을 모았으며, 제품 만족도는 5점 만점에 5점을 받으며 서포터들에게 인정받았어요. 펀딩 성공 후 와디즈 스토어 입점 및 오프라인 팝업 전시도 성공적으로 마쳤어요.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와디즈 파트너스’로부터 후속 투자도 받았답니다.

 


 

이렇게 우리는 2022 와디즈 어워즈를 통해서 다양한 도전이 넘쳐나는 ‘별천지’, 와디즈에서 돋보인 프로젝트를 살펴봤어요.

메이커에게는 로열티와 자부심을, 서포터에게는 새로움과 재미가 넘쳐나는 일상 발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는 2023년에도 와디즈 어워즈와 같은 프로젝트를 계속 고민할거예요.

 

와디즈는 다양한 브랜드의 도전과 성장을 지속 응원합니다.
와디즈만의 브랜드 페스티벌 ‘와디즈 어워즈’, 올해는 어떤 프로젝트들이 선보일지 기대가 되네요 😊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지니

지니

커뮤니케이션팀

임팩트를 만들기 위해 메시지를 고민하고 쌓아 올리는 커뮤니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