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 없었죠. 덜컥 시작해버리다니

2021년 8월 27일 | 팀 와디즈

일상은 바쁘지만, 무료하고, 복잡하지만 단조롭습니다. 반면에 여행은 이렇게 배배 꼬인 일상, 삐뚤어진 마음을 단번에 되돌아오게 합니다. 오늘은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한 메이커이자, 와디즈의 구성원인 강희영 프로님(BX팀)과 문연이 프로님(마케팅팀)을 만났습니다. 이 두 프로님이 진행하신 사이드 프로젝트에서는 왠지 여행과 같은 낯선 활력이 느껴졌습니다. 방황하는 즐거움을 찾아 스스로 발걸음을 뗀 강희영, 문연이 프로님을 함께 만났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란?

생업과 함께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
직장을 다니면서 자신만의 일을 하는 것

Interviewee

강희영 (아래 희영) │studio aop(스튜디오 아옵)의 첫 프로젝트로 그래픽 티셔츠로 펀딩을 진행. aop은 and other project. 의 약자이며, 회사 일 말고도 자아실현을 위한 작업들, 프로젝트를 진행하자고 만든 이름입니다.

문연이 (아래 연이) │책 <알 바야 쓰레빠야>으로 펀딩을 진행. ‘내 책을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으로 책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책에는 온전히 나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Interviewer

황미나 (아래 미나) │와디즈 마케터 & 에디터. 사이드 프로젝트 아이디어만 100개. 실천은 못하고 있습니다.

 

직장인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펀딩을 진행한 aop과 알 바야 쓰레빠야 출판

STUDIO AOP와 문연이 메이커의 사이드프로젝트 결과물

 

미나 직장을 다니면서 사이드 프로젝트로 결과물을 내시다니 두 분 모두 대단해요. 두 분이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기로 마음 먹었던 계기가 궁금해요.

희영 2~3년 동안 내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제 성향 상 안전한 상태를 좋아해서, 회사를 그만두고 내 브랜드를 차리기는 어려웠어요. 그래서 ‘회사에 다니면서 해야지’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요. 디렉터님과 대화를 하다가 ’72시간의 법칙’이라는 얘기를 듣게 되었어요. 결심을 하면 72시간 이내에 무엇이든 실행을 해야 나중에라도 실행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거예요. 그 얘기를 듣자마자 미뤄왔던 프로젝트 하나라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기존에 해왔던 디자인을 이틀 동안 수정해 티셔츠 소량 발주를 넣었죠. ‘내가 입을 거니까 빨리 만들어봐야지. 소량으로 만들어보고 반응이 별로면 안 해야지’라는 가벼운 마음으로요.

 

문연이 작가의 첫 독립출판 사이드 프로젝트<알 바야 쓰레빠야> 를 독립출판한 문연이 메이커


연이
저는 마음이 흔들릴 때, 어지러운 생각이 들 때 글을 쓰며 마음을 튼튼하게 붙잡았어요. 이렇게 글이 쌓이다 보니 ‘내 책을 한번 만들어봐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그러다 책을 한 번 만들어보려고 2019년 초에 함께 독립출판을 해보는 강연을 들었는데요. 그 뒤에도 ‘이걸로 책을 낼 수 있을까?’, ‘너무 TMI 아닐까?’ 많이 망설였어요. 그때 강연해주시는 선생님이 ‘우선 하고 봐라. 모든 사람이 좋아할 수는 없다’고 말씀하셨어요. 그걸 되뇌며 용기를 얻었죠.

 

미나 회사를 다니시면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셨다는 것이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저는 손도 못대고 있거든요.

연이 모든 분들이 실행이 어렵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저는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았어요. 물론 평소보다 바빠지긴 하는데요.(웃음) 다시 배워야 할 것들이 많아서 바쁜 와중에 활력소가 생기는 느낌이었어요. 그 땐 정말 ‘내가 인생을 정말 꽉 채워서 살고 있구나’ 생각했어요. 일 외에 내 모습을 다시 찾는 기분도 들었고요. 저도 어려울까 봐, 일이 너무 많이 들까 봐, 돈이 많이 들까 봐 고민했는데, 지금은 하고 싶은 것이 있는 분이라면 꼭꼭 해보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강희영 대표의 첫 티셔츠 제작 사이드 프로젝트aop 그래픽 티셔츠를 제작한 강희영 메이커

희영 저는 회사에서 브랜드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어요. 브랜드 디자인을 하면,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외의 것들은 디자인하기 어려운 제약이 있는데요. 계속 회사 작업을 하다 보니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생각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싶다’라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시작하게 됐죠.

 

미나 회사에 다니시면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려면 아무래도 짬짬이 시간을 많이 내야겠죠? 두 분은 어떻게 스케줄 관리를 하셨어요?

희영 실은 저는 디렉터님과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얘기를 많이 했어요. 정말 많이 응원해주셨죠. 그래서 더 ‘이 프로젝트 때문에 회사에 피해가 가는 일이 없게 해야지’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업무가 끝난 이후 10시부터 작업을 시작하곤 했어요. 새벽시간에 작업을 많이 했고 늦게까지 하더라도 다행히 회사가 자율출근제여서 푹자고 출근할 수 있었어요 🙂 또 휴가를 쓰고 업체 미팅을 하루 동안 몰아서 했습니다. 그래서 휴가가 5일밖에 안 남았어요. (웃음)

 

문연이 작가의 사이드 프로젝트 펀딩 준비 과정

연이 저는 글은 이미 쌓아놓은 것이 있어서 그나마 덜 부담스러웠어요. 제가 야근을 많이 하다 보니 평일에는 프로젝트에 신경을 못 써서 주말을 최대한 활용했어요. 어떤 날은 아침에 노트북 들고 카페에 가서 종일 원고 작업을 하고, 또 어떤 날은 아침 일찍 충무로에 가서 종이를 만져보고 컬러테스트를 하곤 했죠. (충무로 가게들이 주말엔 일찍 닫거든요) 혼자서 글 쓰고, 교정/교열하고, 디자인하고, 표지까지 만들다 보니까 완성은 조금 늦어졌어요. 원래는 제 생일인 11월에 맞춰서 펀딩 오픈하려고 했는데, 2019년 12월 16일인가..? 2019년의 끝자락에 겨우 냈어요.

 

낯선 일상에서 느끼는 즐거움

강희영 대표의 aop 펀딩 사이드 프로젝트 티셔츠 준비 과정

미나 사이드프로젝트를 하면 처음 겪어보는 일 투성이일 것 같아요. 진행 과정에서 힘든 점은 뭐였어요?

희영 실은 처음에 엄청난 혼란이었어요. 처음에는 친구랑 같이 하기로 했는데, 패턴 뜨는 과정에서 그 친구가 회사 투잡 금지 규정에 걸려서 혼자 하게 됐어요😂. 뭐부터 해야 할지 몰랐는데, 주변 분들이 정말 많이 도와주셨어요. 저는 티셔츠를 단순히 프린트해서 제작한 게 아니라 원단을 고르고, 나염을 하고, 패턴을 뜨는 생산을 한 케이스인데요. 처음에는 생산까지 할 생각은 없었는데, 지나가던 어떤 분이 ‘프린트 하시겠네요~’라고 말씀하시는 걸 듣고 “티셔츠 제작의 처음인 생산부터 해봐야겠다! 못 할 건 또 뭐 있어!”라는 오기(?)로 하게 됐어요. 결과적으로는 생산까지 했던 것이 좋았죠. 다들 예쁘다, 탄탄하다고 말씀해주시니까요.

연이 실은 다 처음 해보는 것들이라 낯설고, 어색했어요. 우선, 교정, 교열 보는 게 너무 힘들었어요. 맞춤법 검사기로도 쭉 체크하고, 읽으면서 어색한 부분은 직접 국립국어원에 검색해서 확인했어요. 적어도 열 번은 넘게 읽은 것 같아요. 읽다 보면 많은 생각이 드는데, ‘사람들이 디자인을 보고 펀딩하거나 구매했는데 글을 보고 실망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한 것 같아요.

 

문연이 작가의 독립출판 책 구절인 오늘의 나는 어제보다 나아지겠지

글을 다 썼더니 다시 디자인이 걱정됐어요. 내지 디자인에는 인디자인을 사용했는데요. 유튜브로 프로그램을 배워 한 장 한 장 다 디자인했어요. 표지 디자인은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하려고 노력했죠.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일단 내는 것이 목표라고 생각하면서요.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하려다 보니 일러스트보다는 잘 어울리는 사진 중심으로 선택하게 됐어요.

 

미나 듣기만 해도 정말 새로워요. 제작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두 분이 이렇게 사이드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던 동력이 있었을까요?

연이 저는 내 책이 손에 잡히는 무게감이나 질감을 상상했어요. 제 책을 만들고 싶어서 시작한 거니까, 결과물을 계속 떠올렸죠.

희영 강제성과 데드라인이요! (웃음) 사이드 프로젝트를 한다고 주변 분들께 알리면 정말 할 수밖에 없어져요. 저는 반팔 티셔츠를 펀딩했는데요. 5월 말에 시작하다 보니 여름 시즌을 맞추기 정말 빠듯했어요. 시작하고 와디즈 PD프로님과 미팅하면서 ‘이제 정말 빼박이다’ 생각했어요.

 

강희영 대표의 aop 사이드 프로젝트 외부 촬영 모습

미나 지금은 두 분 모두 사이드 프로젝트를 마친 상태에요. 사이드 프로젝트가 두 분께 남긴 점은 뭘까요?

연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저의 여러가지 면을 만나게 돼요. 저는 문득 ‘회사 일만 하고 살기에는 너무 인생이 각박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회사가 목적이 되는 순간, 회사 생활에 매몰되면서 균형을 잃기 쉽잖아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면서 제가 살아가는 삶에서 밸런스가 맞는다는 것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좋았어요. 사이드 프로젝트가 일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창구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요즘 많은 분이 여러 가지 부캐를 갖고 계신데, 다양한 취미를 만들고, 좋아하는 것들을 꾸준히 해서 여러 개의 성공적인 부캐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희영 저는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멘붕도 많이 오고 체력적으로도 너무 힘들었는데요. 생각보다 더 많은 분이 응원해주셔서 힘을 내서 하게 됐어요. 그래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려면 주변에서 이해해주는 문화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희 팀은 ‘우리 정말 사이드 프로젝트 해야 해’라고 팀원들끼리 말하기도 하고, 사이드 프로젝트가 본인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를 나누거든요. 그런 문화가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팀 와디즈

팀 와디즈

와디즈 블로그

일을 잘하기 위한 팀 와디즈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