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없이 일하지 않는 와디즈인. 와디즈가 만든 서비스, 일하는 방식에는 이유가 있어요. 와디즈가 세상에 선보인 모든 것의 why를 찾아가는 본격 해부 시리즈, ‘Why-File’.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맘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는데, 살 수가 없다면?
진국이는 어느 날 SNS에서 맘에 쏙 드는 제품을 발견했어요. ‘제품 구입처 알 수 있을까요?’ 댓글을 남겼는데 돌아온 답변은 “이거 펀딩한 제품이에요! 지금은 종료됐어요.”
조이는 ‘이런 제품 어디 없나~’하는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인터넷에서 필요한 제품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신기하게도 그런 제품이 있길래 바로 링크를 눌러보았는데, 아… 이미 종료된 펀딩 프로젝트였어요.
진국이와 조이 같은 경우, 겪어본 적 있으신가요? 없다면 상상해 보세요. 발견했지만 가질 수 없는 너. 얼마나 애가 탈지. 전 메이커 문의하기로 제발 재오픈 해달라고 매달렸을 겁니다. (실제로 그래본 적 있다는 것이 숨겨진 비밀)
크라우드펀딩은 일정 기간 금액을 모으고 기간이 종료되면 참여한 사람에게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에요.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면, 일억 천금을 줘도 참여하기 어려운 것이 크라우드펀딩이죠.
와디즈 스토어의 시작
문 닫고 출발한 펀딩 기차 놓친 것이 아쉬운 것은 비단 서포터만이 아닙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종료한 메이커도 상시 판매를 위해서는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해요. 나의 제품, 서비스를 처음 이용한 고객은 와디즈에 있는데, 새롭게 터전을 찾고 소비자와 관계를 쌓아가야 하니 여간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실제로 많은 메이커님이 와디즈 프로젝트 이후 새로운 유통 판로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셨어요. (와디즈 프로젝트 커뮤니티에 쌓인 좋은 후기와 평점을 두고, 다시 제로에서 시작해야 하는 그 아쉬움!)
이 두 그룹, 서포터 – 메이커를 연결할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2021년 9월 와디즈 스토어가 탄생하게 됩니다.
펀딩에서 출발한 구매의 강점
와디즈 PC 홈에서 ‘스토어’를 보신 적 있나요? 모바일에서는 ‘바로구매’ 메뉴로 스토어에 들어갈 수 있는데요. ‘바로 구매’가 말해주듯 스토어는 구매 즉시 결제, 배송되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예요. 오픈일, 종료일이 있는 펀딩, 프리오더 프로젝트와 달리 상시 판매된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그래서 원할 때 언제든지 제품을 손에 거머쥘 수 있어요. 물론 재구매도 가능합니다. 스토어에서 구입한 상품은 모두 단순 변심으로 교환이나 환불도 가능해요.
와디즈 스토어에 들어서면 와디즈 Only, 오늘 출발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펀딩이나 프리오더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오직 스토어만의 서비스예요. 와디즈 온리는 와디즈 스토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독점 제품을 의미합니다.* 다른 커머스에서는 구할 수 없다는 희소성을 가지고 있죠.
*단, 메이커의 온오프라인 자사몰 제외
오늘 출발 메뉴를 누르면 와배송 상품을 만나 볼 수 있는데요, 와디즈가 직접 제품을 배송합니다. 그 덕분에 오후 2시 이전 주문할 경우, 당일 배송되어요.
스토어까지 이어지는 만남
펀딩, 프리오더 프로젝트에서 만난 메이커와 서포터는 스토어에서 그 만남을 이어갑니다. 스토어 프로젝트 내 만족도 페이지에서는 리뷰를 단 서포터가 이 제품을 펀딩했는지, 얼마만큼 구매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N회 구매’, ‘펀딩도 참여했어요’ 딱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어요. 서포터와 메이커가 꾸준히 연결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와디즈 스토어에서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하나, 프로젝트의 메이커, 리워드 만족도 모두 3.5 이상이어야 한다.
둘, 이전 프로젝트를 결제한 서포터가 100명 이상이거나 결제 완료 금액이 1,000만 원 이상이어야 한다.
지금 스토어에서 만날 수 있는 상품과 메이커는 이 두 가지 관문을 모두 통과한 검증된 것이에요. 만족도 3.5 이상은 와디즈에서 사랑받았던 상품임을 의미하니, 와디즈 스토어 믿을 수 있겠죠?
특히, 몇 명이 제품을 구매했는지, 펀딩 프로젝트에 참여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덕분에 어떤 제품이 좋은 상품인지, 믿고 지갑을 열 수 있어요.
더 많이, 많은 메이커와 서포터가 만날 수 있도록
와디즈 스토어는 2023년 상반기 기준 누적 입점 프로젝트 2,600건을 넘겼어요. 2022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거래금액은 약 20% 증가했고요.
오늘도 스토어에서 메이커와 서포터가 다시 만나고, 제품을 주제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이, 더 많은 메이커와 서포터가 스토어에서 만날 거예요. 저희가 더 노력할 거니까요!
🛒 스토어 구경하러 가기(링크)
더 많은 와디즈의 why를 알고 싶다면? 👇
한 해를 빛낸 메이커를 위한 ‘와디즈 어워즈’
‘프리오더’ 그게 뭔데?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지지서명
초대장 💌 ‘메종드와’로 초대합니다
색다른 팝업을 찾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