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을 담아 심사하는 사람들] 신기하고 아름다운 펀딩의 나라
와디즈 프로젝트심사팀이 만난 펀딩 프로젝트를 요리조리 뜯어봅니다.
업그레이드라 부를 수 있는 이유
평소 심사를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와디즈 프로젝트 탐색을 많이 합니다. 새로운 제품, 독특한 구성, 특별한 혜택을 많이 만나죠.
우연히 브랜드 ‘mosh’의 텀블러 프로젝트를 발견했어요. 모슈. 들어본 사람 많을 거예요. 유명한 브랜드의 프로젝트는 어떤 새로움과 특별함이 있을까 궁금했어요. 모슈의 이번 프로젝트는 업그레이드 제품이 주인공이었어요. 직업병일까요? (왜 직업병인지는 나중에 소개해드릴게요😉) 개선점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업그레이드된 모슈 스트로우 텀블러는 흔히 볼 수 없는 700ml 용량에 실리콘 코스터가 추가되었어요. ‘대용량’ 그리고 ‘미끄럼 방지’라는 혜택. 추가로 이전 프로젝트와 다르게 ‘먼지 방지 처리’ 스트로우로 변경되어 불편함까지 해소했더라고요!
마침 안정적인 텀블러가 필요했어요. 남들보다 물을 많이 마시는 편이라 큰 용량이면서 책상에 두었을 때 흔들리지 않았으면 했거든요. 제게 딱 안성맞춤 텀블러(심지어 예쁘기까지 한…)라 바로 펀딩했어요!
뉴디맨드 전략, 그 어려운 게 됩니다
뉴디맨드 전략을 들어보신적 있나요?
제품 및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상향 표준화되는 시장 상황에서도 불가항력적인 수요를 만들어 내는 수요 창출 전략.
(출처 : 트렌드 코리아 2023. 뉴디맨드 전략)
‘트렌드 코리아 2023’은 이렇게 말하더군요.
이제는 ‘전에 없던 상품’,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상품’, ‘나에게 더 적합하다고 느껴지는 상품’을 우리는 원한다는 이야기예요. 와디즈는 이러한 제품의 집합소라고 할 수 있어요. 이전에 없던 장점과 혜택을 가진 펀딩 제품이 와디즈를 찾아오니까요. 모슈의 업그레이드 제품도 뉴디맨드 전략을 잘 활용했다 볼 수 있어요. 어쩌면 뉴디맨드 전략에 탁월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
믿고 펀딩할 수 있도록, 피드백
전에 없던 상품이라니! 구미가 당기면서도 망설여집니다. ‘진짜 좋은 거 맞아?’ 싶어요. 잘 아는 거라면 믿을 수 있지만, 우린 초면이니까요!
그래서 와디즈 심사 담당자는 심사 과정에서 리워드가 기존 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된 것이라면 개선점을 스토리에 넣도록 메이커님께 피드백을 드리고 있어요. 그렇게 피드백으로 스토리는 완성됩니다. 메이커님은 이번 프로젝트의 특별한 장점을 서포터님께 소개해 리워드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여주고요. 서포터님은 받을 혜택을 상상하며 믿고 펀딩할 수 있어요.
심사 담당자는 ‘진정성 있는 메이커 소개’와 ‘와디즈 펀딩 이유’를 스토리에 필수로 담도록 메이커님께 요청 드리고 있어요. * ‘펀딩’ 프로젝트 기준
이 2가지 항목은 서포터님과 메이커님 사이의 믿음을 만들어줍니다. 왜 ‘와디즈’에서 메이커는 펀딩 열고, 서포터는 참여 해야 하는지 공감도 이끌어내죠.
이렇게 심사 담당자는 리워드의 적격성, 적법성에 대한 심사 뿐 아니라 스토리 콘텐츠 심사도 진행해요. 서포터와 메이커간의 유대감은 이렇게 만들어진답니다. 형성된 유대감은 메이커님이 앞으로 진행하는 다른 프로젝트에도 관심을 가지도록 도와주고요!
Big fan 함께 만들어 드립니다
요즘 매일 모슈 스트로우 텀블러를 사용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메이커님의 다른 프로젝트도 눈길이 가더라고요. ‘쿨러백’과 ‘진공 머그’도 이어서 펀딩했어요. 너무 잘 이용하고 있답니다.
단골 가게는 한 번의 좋은 경험으로 시작합니다. 와디즈 심사 담당자는 한 번의 펀딩이 좋은 경험이 되도록 콘텐츠 심사에 힘쓰고 있어요. 메이커님과 서포터님 사이의 지지와 관심이 잘 만들어지고 연결되도록 말이죠.
가끔 한 메이커님의 여러 프로젝트 펀딩에 참여해 긍정적인 기억을 쌓는 분을 봐요. 어느새 Big fan이 되어 있는 서포터님을 발견하기도 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