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오더’ 그게 뭔데?

2023년 2월 7일 | Why-File, 서비스 이야기

why 없이 일하지 않는 와디즈인. 와디즈가 만든 서비스, 일하는 방식에는 이유가 있어요. 와디즈가 세상에 선보인 모든 것의 why를 찾아가는 본격 해부 시리즈, ‘Why-File’.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프리오더 서비스의 시작, 도전 사각지대가 없도록!

다음 중 와디즈의 비전은?

  1. 우리는 트러스트 캐피털리스트 그룹(Trust Capitalist Group)입니다.
  2. 새롭고 독특한 제품이 세상에 나올 수 있기 위해 존재합니다.
  3.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 

정답은… (소제목에 이미 힌트가 😅)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예요!

와디즈 프리오더 서비스의 시작 : 브랜드 비전

우리는 초보 사장님, 초기의 기업이 시장에서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자본의 물줄기가 되어주기 위해 출발했어요. 그렇게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자 했죠. 가능성 있는 많은 브랜드가 와디즈를 통해 탄생했는데… 계속 물음표가 떠오른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세상에서, 소외되고 있는 누구는 없을까?’
‘무엇을 도전이라 규정할 수 있을까? 참신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
등등…

우리(와디즈)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사람을 누구나로, 크라우드펀딩을 도전으로 규정했었는데요. 펀딩의 가능성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점차 ‘누구나’가 다양해졌죠. 그만큼 소외되는 도전이 없도록 우리도 ‘도전’의 범위를 넓히기로 했습니다. 

 

더 많은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

초기 와디즈에서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만을 볼 수 있었어요.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만이 와디즈에 존재했거든요. 세상에 작은 도움이 되고 싶은 개인, 신제품에 대한 시장 반응을 보고 싶은 대기업, 외국의 좋은 제품을 우리나라에 소개하고 싶은 글로벌 브랜드. 이들에겐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도전을 망설이게 하는 벽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이 벽을 부숴야겠다. 더 많은 사람이 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야겠다!’ 다짐했죠. 서포터도 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나고, 도전을 응원할 기회가 생길 테니 망설일 필요가 없었어요. (당장 진행시켜!)

그 다짐을 시작으로, 22년 3월 국내 최초, 국내 독점의 조건을 없앴습니다. 서포터는 다양한 공식 유통 글로벌 브랜드를 와디즈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죠. 22년 8월에는 앵콜 프로젝트와 글로벌 프로젝트를 펀딩과 구분해 ‘프리오더’라 부르기 시작했어요. 프리오더 서비스의 시초예요. 

10월에는 앵콜 프로젝트에서도 와디즈 독점의 벽을 허물었어요. 덕분에 더 많은 와디즈 출신 제품을 와디즈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죠. 22년 11월, 신선식품, 여행 리워드도 프리오더 대열에 합류하면서 더 다양한 프로젝트와 메이커가 와디즈를 찾았어요. 서포터는 기존의 제품과는 한 끝 다른 혜택이 담긴 제품을 더 많이 만날 수 있게 되었고요.  

그리고… 23년 1월, 메이커에게는 도전의 기회가, 서포터에게는 혜택의 기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프리오더를 전체 카테고리로 확장했거든요!

와디즈 프리오더 서비스

프리오더 본격 런칭!

 

특별한 혜택이 있는 예약 구매 서비스

프리오더에서는 누구나 메이커가 되어 도전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이 아니여도, 처음이 아니여도 괜찮아요. ‘특별한 혜택’이 있다면요. 그 특별한 혜택 덕분에, 서포터는 더 새롭고 독특한 제품 구매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리오더는 예약 구매 서비스입니다. 서포터는 리워드가 생각과 다를 경우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어요. 덕분에 편하게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죠.
(펀딩은 새로운 도전을 응원, 지지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단순 변심에 의한 환불이 어려워요. 하자가 있으면 어떡하지 싶나요? 와디즈가 마련한 별도의 환불 정책이 있으니 걱정 마세요!)

첫 출시라는 조건이 사라지면서 후기가 있을 확률도 높아졌어요. 후기 덕분에 프로젝트와 메이커의 신뢰도를 미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와디즈 프리오더 서비스

 

프리오더의 매력은요

우리는 프리오더 서비스를 만들면서 ‘프리오더라면 이 중 하나의 자격은 갖춰야 해!’ 조건을 붙였는데요. 

  1. 국내에서는 와디즈에서만 볼 수 있어야 해! (국내 단독)
  2. 가격, AS 등의 서비스, 조합이나 구성 등에서 와디즈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어야 해! (특별 구성)
  3. 와디즈 리미티드 또는 한정 에디션이여야 해! (한정판)

프리오더 프로젝트라면 3가지 중 하나의 매력은 가지고 있어요. 서포터는 이 매력을 오직 와디즈에서만,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경험할 수 있죠.

트렌디함, 남다름을 추구하는 얼리어답터 와디즈 서포터님께 먼저 더  좋은 혜택을 만날 기회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이왕이면 색다른 구성, 착한 가격, 소수정예 사후서비스, 한정판 등을 만날 기회 말이요.

우리가 알고 있는 ‘제품을 먼저 찜꽁하는’ 개념의 예약 구매 서비스와는 조금 다르죠? 와디즈 프리오더는 국내 단독 구성부터 한정판까지, ‘혜택’을 예약합니다.

와디즈 프리오더 서비스

 

 

프리오더로 만나는 세상

프리오더라는 하나의 온전한 서비스 덕분에 메이커, 서포터 그리고 우리는 다양한 혜택을 상상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저는 어릴 때 좋아했던 작가님의 절판된 만화책을 다시 만나 소장하고 싶어요. 좋아하는 음식의 꿀조합 패키지도 언젠가 등장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어요. 해외 교환학생 시절 제 아침을 책임지던 시리얼도 프리오더로 한국에서 만나고 싶네요.

와디즈 프리오더 서비스

프리오더 서비스 덕분에 메이드인 튀르키예 카이막이 등장했어요!

 

상상이 현실이 된다면, 저와 같은 취향의 서포터님! 우리 같은 프로젝트에서 만나 함께 목표 달성시켜봐요 (우선 피드로 취향 나누는 거 어때요? 😉)

여러분들도 상상해보세요. 새로운 기회를 만나고, 도전하고, 혜택을 얻을 훗날을요.
그것이 프리오더 서비스의 시작, why입니다.

 

👉 와디즈 프리오더 서비스를 만든 이유? | 와이파일 #shorts
👉프리오더 서비스 자세히 알고 싶다면?
👉 프리오더 구경하러 총총

👇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키워드의 글을 모아볼 수 있어요.

마일

마일

커뮤니케이션팀

좋은 메시지를 발굴하고 전달하기 위해 항상 ON 되어 있는 지독한 메시지 중독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