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가 성공 메이커를 인터뷰하는 이유

2023년 8월 9일 | 기획노트, 서비스 이야기

기획노트는 와디즈가 만드는 모든 것에 대한 기획 과정을 육하원칙에 따라 소개합니다.
어떤 고민을 거쳐 임팩트를 만들어 가는지 궁금하다면 이 얘기를 꼭 들어보세요! 고민과 진심으로 꽉 채워진 기획노트, 지금 적어 내려갑니다✍

알쏭달쏭 디지털 세상에 사는 우리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포털 사이트를 켭니다. 와디즈 메이커가 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정보를 담은 포털 사이트가 있습니다. 와디즈 메이커센터. 플랫폼 이용 가이드부터 기획전, 혜택, 서비스 일정에 관한 소식까지 모두 이곳에서 알 수 있어요. 

메이커센터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메이커들의 이야기도 접할 수 있는데요. 오늘의 기획노트에는 메이커님을 위한 B2B 콘텐츠 메이커 성공사례의 두 시리즈 ‘펀딩 성공했습니다’, ‘WHY 와디즈’ 제작자인 콘텐츠 마케터 H님과의 대화를 담았습니다.

B2B 콘텐츠 마케터의 성공사례 콘텐츠

메이커센터 내 [메이커이야기] – [성공사례] 콘텐츠

B2B 콘텐츠 마케터의 기획노트

메이커 성공사례 콘텐츠에는 ‘펀딩 성공했습니다’ ‘WHY 와디즈’ 두 시리즈가 있어요. 두 시리즈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펀딩 성공했습니다’는 성공 메이커의 프로젝트 비하인드 이야기를 담는 인터뷰 시리즈예요. 개인(김현경 메이커 편), 스몰브랜드(아렌시아 편), 크리에이터(아일렛솔 편), 빅브랜드(오뚜기 편)까지 규모에 따라 다양한 사례를 다루고 있죠. 성공 프로젝트 담당자의 희노애락과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노하우를 만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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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 성공했습니다’ 시리즈, 아렌시아 메이커의 인터뷰 중

 

‘WHY 와디즈’는 주목받는 소비 트렌드로 성공 프로젝트를 분석하는 시리즈예요. 이전, ‘월간 와디즈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었는데요. 프로젝트 중심으로 이 리포트를 고도화했어요. 지금까지 꽃 정기구독, 전자책, 비건을 주제로 다루었어요. 각 카테고리 별 와디즈에서 시작한 브랜드, 제품이 잘 된 이유, 왜 와디즈에서 시작해야 하는지 등을 전해드리고 있어요.

B2B 콘텐츠 마케터의 성공사례 콘텐츠

‘WHY 와디즈’ 시리즈, ‘비건, 왜 와디즈에서 잘 될까?’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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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딩 성공했습니다’ ‘WHY 와디즈’ 어떤 목적으로 시작했나요?

저는 메이커성장기획팀 소속으로, 두 가지를 고민하고 있어요. 첫 번째, 예비 메이커의 와디즈 진입 장벽 낮추기. 두 번째, 와디즈 메이커가 잘 성장하게 돕기. 두 시리즈는 첫 번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했어요.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 후기를 살펴보잖아요. 메이커님께 ‘펀딩 성공했습니다’ ‘ WHY 와디즈’가 바로 후기인 셈이에요.’ 두 이야기가 와디즈 프로젝트 오픈을 주저하는 분들께 확신을 드리며,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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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에는 와디즈블로그, 와디즈TV 등 다양한 채널이 있는데요. ‘펀딩 성공했습니다’ ‘WHY 와디즈’ 시리즈는 왜 메이커센터에서 발행하나요?

메이커센터는 와디즈 메이커만을 위한 사이트예요.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곳이라 와디즈 메이커, 예비 메이커라면 꼭 거치는 곳이죠. 메이커센터에는 늘 메이커님이 있어요. 프로젝트 오픈을 고민하는 메이커님이 쉽고 빠르게 성공 사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메이커센터에서 발행해요.

메이커 센터

메이커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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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시리즈를 모두 프로님이 기획하고 제작, 발행하시나요? 어떤 역할을 하시나요?

초기에는 전 과정을 담당했어요. 섭외부터 인터뷰 진행, 원고 제작 및 편집까지 모두요. 운영해 보니 좋은 콘텐츠를 위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했어요. 지금은 기획으로 어느 정도 틀을 잡은 뒤, 외부 작가님을 섭외해 원고를 맡기고 있어요. 저는 전반적인 관리와 편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간을 확보한 덕분에 ‘펀딩 성공했습니다’ 이후 ‘WHY 와디즈’ 시리즈를 시작할 수 있었어요.

 

인터뷰이를 직접 선정하시는군요! 와디즈에는 많은 메이커님이 있는데요, 그중 어떤 분을 선정하나요?

정량적으로는 펀딩금과 프로젝트 만족도가 높은가, 정성적으로는 브랜드 이야기가 매력적인가를 고루 살펴 정해요. 메이커 성공사례 두 시리즈의 독자는 서포터가 아닌 예비 메이커인데요. 자신만의 창업 스토리가 있으면서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의 출시를 고민하는 개인이나 브랜드가 저희의 독자 페르소나예요. 이분들의 주 관심사는 와디즈에서 성공을 거둔 메이커의 시작과 성장 과정, 성과인데요. 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진정성 있는 스토리와 좋은 성과를 기준으로 인터뷰이를 선정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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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해 주신 ‘전반적인 관리, 편집’에 대해 조금 더 상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인터뷰 주제와 목적을 설계하고 그에 맞는 인터뷰이를 선정해 외부 작가님께 작업 요청을 드려요. 원고에 에센스 한 끗을 더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사진과 문안, 레이아웃을 고민해 편집을 진행합니다. 편집할 땐 ‘계속해서 보고 싶게 만드는 콘텐츠’로 만들고자 집중해요. 좋은 내용이더라도 정돈되지 않은 배열, 제각각인 글씨 크기 등은 집중도를 떨어뜨려요. 메이커님의 이야기가 온전히 전달 되도록 방해 요소를 최대한 정리한다는 마음으로 편집해요.

 

주제는 어떤 기준으로 정하나요?

최대한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는 데 중심을 두고 있어요. 와디즈는 개인, 스몰 브랜드부터 빅브랜드까지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곳이에요. 메이커님마다 주요 카테고리와 브랜드 규모, 단계 등이 다른데요. 다양한 분께 필요한 콘텐츠를 만들고자 사례를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제는 프로젝트 카테고리별로 고루 정하고 있어요. 

 

카테고리별로요?

한 카테고리에서 여러 성공 프로젝트가 연이어 등장하거나 회사 차원에서 특정 카테고리 조명이 필요할 때, 주제로 선정해요. 정말 좋은 프로젝트를 발견했을 때는 인터뷰이인 메이커님을 먼저 정하고, 그에 맞는 주제를 발굴하기도 합니다. 보통 좋은 프로젝트는 이미 주제가 그 안에 녹아 있기에, 바로 메이커님 섭외를 진행해요.

B2B 콘텐츠 마케터의 성공사례 콘텐츠

최근 푸드 카테고리에서 백제소주 메이커 ‘내변산 양조장’을 인터뷰했다

 

많은 고민을 거쳐 콘텐츠가 만들어짐이 느껴져요. 역시 메이커 성공사례 콘텐츠의 퀄리티가 좋은 데는 이유가 있네요. 이렇게 잘 만들어진 콘텐츠. 어떻게 독자들에게 전달하나요? 많이 읽히지 않는다면 무척 아쉬울 것 같아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채널(@와디즈 for business), 공식 엑스(구 트위터 / @wadiz_funding) 등 회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을 적극 활용하고 있어요. 곧 구독자 10만을 바라보고 있는 ‘메이커 뉴스레터’가 있는데요. 뉴스레터의 타겟 독자와 메이커 성공사례 콘텐츠의 독자 페르소나가 거의 유사합니다. 메이커 뉴스레터는 메이커센터에 콘텐츠를 발행한 후 가장 먼저 찾는 홍보 채널이에요. (펀딩 최신 소식과 콘텐츠를 받아 보고 싶은 분이라면 구독해 주세요! 클릭)

지금은 내부 채널을 적극 활용해 콘텐츠를 확산하고 있지만, 언젠가 와디즈를 잘 모르는 곳까지 콘텐츠가 닿기를 바라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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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질문이에요. 메이커님을 위해 발행하고 싶은 콘텐츠가 있나요? 콘텐츠 위시리스트요!

팀 두 번째 목표인 ‘와디즈로 들어온 메이커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를 발행하고 싶어요. 팀에서 ‘와디즈 스쿨’이라는 이름으로 메이커님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강의를 라이브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강의를 수강하지 못했거나, 일정상 참석이 어려웠던 메이커님들께 도움이 되고자 강의를 글로 만든 정보성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어요.

메이커님이 성공사례 콘텐츠로 와디즈를 알게 되고, 도전을 꿈꾸다가 와디즈 스쿨, 정보성 콘텐츠에 힘을 얻어 프로젝트 오픈까지 하게 된다면… 너무 큰 보람일 것 같네요! 

💡 ‘펀딩 성공했습니다’, ‘WHY 와디즈’ 콘텐츠 보러가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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