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없이 일하지 않는 와디즈인. 와디즈가 만든 서비스, 일하는 방식에는 이유가 있어요. 와디즈가 세상에 선보인 모든 것의 why를 찾아가는 본격 해부 시리즈, ‘Why-File’.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소속사 없이 활동하던 유명 연예인이 소속사와 계약했다는 뉴스를 종종 접합니다. 소속사 없이도 잘 해왔는데 왜 굳이? 수익도 나눠야 하는데? 그런 생각이 들죠.
그런데 얼마 후. 이전보다 더 많이 미디어에 나타나고, 심지어 어느 순간 단순 유명을 넘어 탑급이 되어 롱런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소속사는 스케줄 등 사소한 관리부터 더 잘 될 수 있도록 전략까지 짜 주는 치트 키였어요.
크라우드펀딩, 유통 플랫폼인 와디즈가 소속사를 차렸습니다. 단, 소속 연예인 아니, 브랜드는 모두 직접 PICK, 즉 캐스팅으로만 꾸려집니다.
메이커가 돈 걱정 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금융을 지원하는 벤처투자전문(VC) 자회사 와디즈파트너스
메이커가 더 크게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전략적이고 전문적인 비즈니스, 마케팅을 지원하는 브랜드 인큐베이팅 자회사 와디즈엑스.
중개 플랫폼 회사인 와디즈는 왜 발 벗고 회사까지 차려 메이커의 페이스메이커를 자처하게 되었을까요?
와디즈가 두 자회사를 차린 이유
와디즈는 대한민국에서 새로운 도전이 자연스러운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도전이 부담스럽지 않으려면? 두 가지가 필요하죠. 하나. 어렵지 않아야 한다. 둘. 달콤한 성공의 맛이 필요하다. ‘어렵지 않네?’ ‘이게 되네?’ 싶으면 또 도전하고, 더 크게 도전하고, 더 대담하게 도전할 수 있으니까요.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것은 와디즈 플랫폼의 몫이에요. 지난 10년 동안 와디즈에서 누적 5만 4천여 프로젝트가 열렸고, 1회 이상 프로젝트를 진행한 메이커는 2만 5천여 팀이나 됩니다.
메이커는 그 수만큼 와디즈에서 활동하는 모습과 성공 규모가 다양한데요. 어느 메이커는 프로젝트 오픈마다 억대 펀딩을 달성하기도, 어느 메이커는 반짝스타로 홀연히 사라지기도 합니다. 누구는 빠르게 앵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누구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죠.
고민이 들었어요.
보석의 원석 같은 브랜드가 프로젝트 설계, 스토리 제작, 마케팅 전략과 실행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진 않을까?
예산 문제로 더 잘할 수 있는데 소극적으로 프로젝트를 준비하지 않을까?
와디즈에서 시작을 멋지게 했지만 이후 드넓은 유통 시장에서 기를 못 펴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 고민으로부터 와디즈엑스와 와디즈파트너스가 출발했습니다.
성공 메이커 인큐베이터, 와디즈엑스
와디즈엑스는 와디즈를 다시 찾은 성공 메이커가 이전과는 다른 더 큰 규모의 성공을 만날 수 있도록 매니저이자 전략실장 역할을 합니다.
유망 메이커를 대상으로 연간 펀딩 기획과 마케팅 전략 실행 등을 지원하는데요. 와디즈가 그동안 만들어 온 성공사례와 데이터는 와디즈엑스만이 제공하는 무기예요. 덕분에 브랜드는 시간과 돈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죠. 물론 그마저도 와디즈엑스가 대신 실행합니다. 브랜드가 더 큰 일을 할 수 있도록요.
‘명승부가 펼쳐지는 축구 경기가 성사되려면 누군가는 밖에서 물을 떠 와 선수들에게 건네는 일도 해야 한다.’
와디즈엑스의 출사표 던진 황인범 대표는 와디즈엑스의 역할을 이렇게 설명했어요. 와디즈엑스는 메이커의 성장을 위해 경기장 밖에서 물을 떠주며 함께 으쌰으쌰 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메이커 투자 전문 회사, 와디즈파트너스
다음 펀딩 프로젝트보다 더 잘 준비하기 위해서, 펀딩으로 제품 시장성을 검증한 후, 유통 세계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모두 ‘돈’이 필요해요. 빵빵한 자본으로 시작하는 초기 브랜드는 극히 드문데요. 은행 등 벤처투자사로부터 투자받고자 하니, 휴우. 준비하는 건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프로젝트에 성공한 메이커가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 와디즈엑스가 실무적 도움을 주었다면, 더 큰 필드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자본과 기회는 와디즈파트너스가 담당합니다. 선정 과정에서 와디즈 자회사인 만큼 와디즈 성공 메이커를 대상으로 펀딩으로 서포터에게 시장성을 검증받은 제품은 무엇인지, 어떤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기업인지를 주요하게 살펴봐요.
이렇게 선정된 브랜드를 ‘와디즈 넥스트 브랜드’라 불러요. 와디즈가 PICK한 연예인 아니 브랜드죠. 와디즈 넥스트 브랜드는 와디즈엑스의 캐스팅 1순위예요. 이미 될성부른 떡잎이라는 것을 넥스트 브랜드라는 이름이 증명해 주거든요. 넥스트 브랜드는 와디즈의 두 자회사로부터 공간 와디즈 특별 전시, IP 사업, 팝업 스토어 등 다양한 기회를 받을 수 있어요.
*와디즈 넥스트 브랜드 : 유망 스타트업 및 SME(중소상공인)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투자 및 대출 등 와디즈 인프라 지원으로 스케일업을 돕는 동반 성장 지원 프로그램
펀딩에서 출발해 더 큰 비즈니스까지
와디즈엑스와 와디즈파트너스는 메이커에서 브랜드로, 프로젝트에서 비즈니스로 나아가는 과정을 함께하고자 존재해요. 그 과정에서 와디즈의 모든 자원을 동원해 고속 성장을 돕습니다.
업계에서 자리 잡은 많은 브랜드가 와디즈 메이커로 시작했다는 거 아시나요? 그 이름들을 들으시면 놀랄 거예요. 와디즈엑스와 와디즈파트너스의 지원을 통해 또 어떤 빛나는 스타 브랜드가 탄생할지. 두근두근 기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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