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 맛집 공간 와디즈가 기대되는 이유

2023년 7월 14일 | 기획노트, 서비스 이야기

기획노트는 와디즈가 만드는 모든 것에 대한 기획 과정을 육하원칙에 따라 소개합니다.
어떤 고민을 거쳐 임팩트를 만들어 가는지 궁금하다면 이 얘기를 꼭 들어보세요! 고민과 진심으로 꽉 채워진 기획노트, 지금 적어 내려갑니다✍

 

공간 기획자 기획노트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공간 기획자 ‘엘’ 입니다. 

 

오늘 소개할 기획노트, 직접 설명해 주세요.

와디즈의 오프라인 공간! 공간 와디즈의 기획전, 팝업을 어떻게 기획하고 서포터님께 제공하는지 기획 과정을 공개합니다. 

 

공간 기획자 기획노트

재미난 기획전과 팝업, 어디서 하고 있나요? 

팝업의 성지! 공간 와디즈에서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리워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답니다. 이번 주말을 즐기고 싶다면, 공간 와디즈로 오세요!  

📍 위치
서울 성동구 연무장 1길 7-1 공간 와디즈 지하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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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공간 와디즈는 기획전, 팝업을 하지 않았던 걸로 알고 있어요. 

공간 와디즈는 2020년 3월 오픈 이후 ‘와디즈 메이커의 쇼룸’의 역할에 집중하고 있었어요. 와디즈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프로젝트 제품을 일주일에 한 번 새롭게 보여드리는 데 힘을 실었죠. 프로젝트에 성공한, 즉 ‘팬들이 인정한’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스토어도 특히 신경 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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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공간 와디즈에서 기획전, 팝업은 왜 하게 된 거예요?

‘오프라인 공간 와디즈’만이 보여드릴 수 있는 보다 다채로운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직 와디즈의 메이커(in wadiz)는 아니지만, 공간 와디즈와 함께하고자 하는(with wadiz)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면, 공간 와디즈 방문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풍부한 콜라보레이션을 만들기 위해 2023년 3월 공간 와디즈 리뉴얼을 진행했어요. 공간 와디즈를 마당부터 루프탑까지 각기 다른 브랜드와 메이커가 들려주는 이야기로 가득한, ‘성수동에서 유일무이한’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어요. 한 번 들어오면 빠져나가기 힘든 흥미로운 공간으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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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핫한 기획전을 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보통 하나의 공간에서 하나의 브랜드 팝업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공간 와디즈는 2~3개의 팝업을 동시에 만날 수 있도록 기획, 구성하고 있어요.

지금 공간 와디즈에는 ‘2023 와캉스’라는 타이틀로 LA 기반의 글로벌 SPA 브랜드 ‘샵사이다’의 전 세계 최초 팝업이 진행 중이에요. 공간을 새롭게 만드는 브랜드 ‘오그레X바미르’의 오프라인 첫 팝업과 와디즈 프로젝트 제품들로 구성된 ‘여행의 발견’ 기획전도 하고 있죠. 총 3가지의 팝업 및 기획전을 공간와디즈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멀리 휴가 가실 필요 없이 ‘공간 와디즈’로 wacance 오시면 되겠죠? (웃음)

 

샵사이다의 팝업도 진행한다고요?

샵사이다는 온라인에서 한 번은 접해보셨을, 요즘 뜨거운 성장세를 보이는 브랜드에요. 이렇게 주목받는 샵사이다가 오프라인 플레이를 하고 있지 않더라고요. 분명 직접 만져보고, 입어보길 원하는 분이 많을 것 같았거든요. 항상 새롭고 핫한 아이템을 빠르게 선보인다는 점도 ‘ALL THINGS NEW’라는 공간 와디즈의 슬로건과도 맞닿아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모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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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샵사이다에 먼저 제안한 건가요?

네, 맞아요. 제안하고 며칠 후에 ‘샵사이다’ 측에서 너무 흥미로운 제안이라며 함께 해보고 싶다고 회신을 주셨어요. 약 2개월여 간의 다양한 논의와 협의 끝에 샵사이다의 전 세계 최초 팝업을 공간 와디즈에서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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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전 하나를 크게 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아요. 

공간 와디즈에는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팝업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신중한 논의 후 공간 와디즈와 함께하면 좋을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어요. 팝업 브랜드 선정이 끝나면 시즌 및 와디즈 트렌드 등을 고려해 전체적인 ‘무드와 타이틀’을 정해요. 이 타이틀 아래 공간 와디즈의 다른 공간에서 함께 팝업을 진행하면 좋을 와디즈 메이커를 섭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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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운영했던 팝업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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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운영했던 팝업 2

최소 한 달은 걸리겠는데요?

보통 기획부터 오픈까지 2~3개월 이상 소요되어요. 전체적인 컨셉 기획부터 브랜드별 비쥬얼라이징 검토, 이벤트 설계, 세부 일정 등 소통할 것이 매우 많죠. 다소 길고 고된 작업이지만, 오픈 이후 많은 분이 찾아주시고 또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이었다는 리뷰를 볼 때면 공간 기획자로서 너무나 뿌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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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메이커라면 더욱더 함께하고 싶다’ 하는 게 있나요?

팬덤은 있지만 아직 오프라인 플레이를 해 보지 못한 브랜드, 이제 막 시작해 보려는 메이커들과 함께하고 싶어요. 세상에 없던 제품을 세상에 나오게 하는 와디즈답게 오프라인 행사 첫 공간으로서 하고, 더 많은 팬을 가지는 데 일조하고 싶어요.

 

이번 샵사이다 기획전에 유명한 분들도 많이 왔다고 하더라고요.

연예인뿐 아니라 평소 샵사이다를 애정한 인플루언서 100여 분이 방문하셨어요. 온라인에서만 만날 수 있던 샵사이다를 전 세계 최초로 서울 성수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 요소로 작용했다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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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수동은 팝업의 성지로 불리고 있죠.

맞아요. 한 주에 40여 개의 팝업이 항상 열릴 정도로 크고 작은 브랜드가 정말 많은 팝업을 오픈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이렇게 기획전, 팝업을 오픈할 때 어떤 점을 염두에 두고 준비하나요?

성수동을 찾는 다양한 사람들이 경험하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일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공부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찾고 싶은 오프라인 팝업은 무엇일까를 기획의 첫 번째 요소로 생각합니다.

공간 와디즈는 큰 규모 덕분에 다양한 팝업이 한 공간에서 진행되는데요. 경험할 수 있는 팝업의 다양성과 연결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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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열심히 준비하신 것들! 이번 기획전에서는 어떻게 보여줬나요? 

‘샵사이다’ 팝업을 방문한 고객이 ‘와디즈’의 다양한 프로젝트 제품도, ‘오그레X바미르’의 가구도 즐겁게 경험할 수 있었으면 했어요. 여러 방문 목적을 가지고 공간 와디즈를 찾아준 고객들이 저희가 준비한 콘텐츠를 온전히 즐기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말이죠.

그래서 ‘스탬프’ 이벤트를 준비했어요. 공간 곳곳의 다양한 팝업과 제품을 즐겁게 경험하신 후 하리보 굿즈, 카페 음료 등을 선물로 받아가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LL THINGS NEW 공간 와디즈! 언제나 새로운 것들로 가득한 공간 와디즈입니다. ‘언제나 올 때마다 새롭네…’라는 방문객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가슴이 뜁니다. 저희의 마음을 알아주시는 것 같아서요.

오프라인 공간 와디즈만이 보여드릴 수 있는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를 온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언제나 새롭게 기획하고 실행하는 공간 와디즈가 되겠습니다. 

 


 

늘 새로움으로 새로움을 주는 공간 와디즈! 앞으로도 성수동 팝업 맛집으로 다양한 즐길 거리가 가득하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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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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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콘텐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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